정몽구 회장, 성능에 비해 광고 부족 언급
정몽구 현대자동차 회장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K9 홍보를 강화해 판매 확대에 힘써라"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기아차가 선보일 대형세단 K9의 홍보를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이달 초 열린 경영전략회의에서다.정 회장이 개별 차종의 홍보를 언급한 것은 독자 개발해 지난해 5월 선보인 가솔린 하이브리드차 이후 처음이다.기아차 고위 관계자는 25일 "K9을 잘 알리라는 취지의 말이 있었다"면서 "그만큼 성능이 우수하다는 것을 체감한다는 의미 아니겠냐"고 말했다.정 회장은 지난해 쏘나타 및 K5 하이브리드차 독자개발에 성공했을 때도 "(우리가 개발한 하이브리드) 기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필요가 있다"면서 광고 확대 등을 주문했다. 이를 감안할 때 정 회장은 K9 역시 적용된 신기술에 대한 만족감 뿐 아니라 수입차에 결코 뒤지지 않는 성능을 갖췄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기아차는 수입차 시장 공략을 위해 그동안 K9에 상당한 공을 들였다. 이 차에는 국산화에 성공한 어댑티브풀 LED 헤드램프를 비롯해 헤드업디스플레이, 전자식 변속 레버, 주행모드 및 차량 통합제어 시스템,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텔레매틱스 서비스 '유보' 등이 장착돼 있다.이 같은 방침에 따라 기아차는 내수판매목표를 연간 2만4000대로 공격적으로 설정한데 이어 내년부터는 본격 수출에 나서기로 했다.회사 관계자는 "개발에 상당규모의 투자액이 투입된 만큼 내수시장으로 수익을 내기에는 한계가 있다"면서 수출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기아차는 내년 6월 미국 판매를 시작해 10월에는 중국시장에 K9을 선보이기로 하고 해외 시장에서도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중동, 아프리카 등 일반지역 판매도 내년에 진행할 방침이다.특히 미국시장에서는 사실상 처음 선보이는 대형세단인 만큼 홍보전략이 판매량을 좌우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기아차는 오피러스(현지명 아만띠)를 현지서 판매했지만 지난해 실적은 8대에 불과했다.기아차는 K9의 미국 판매목표를 연간 2만대로 설정하고 앞서 진출한 현대차 제네시스와 에쿠스를 뛰어넘겠다는 각오다. 지난해 제네시스 판매대수는 1만8850대, 에쿠스는 3193대를 기록했다.K9 출시 이후에는 현대차가 진행하고 있는 수입차와의 비교시승도 추진할 방침이다. 회사 고위 관계자는 "별도 시승센터 설립 계획은 없지만 일선 영업지점에서 고객들이 K9과 수입차를 번갈아 타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최일권 기자 igchoi@<ⓒ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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