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초대형 원유운반선 5척 새해 첫 수주(상보)

31만7300t급 VLCC 4척 ? 11만t급 PC선 1척올해 조선업계 최초로 30만t 이상 초대형 원유운반선 수주 성공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오른쪽)와 나빌 부리슬리 KOTC 회장이 지난 30일(현지시간) 쿠웨이트 선주 사무실에서 선박 건조 계약서를 교환한 뒤 기념 촬영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올해 첫 수주에 성공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시작했다.대우조선해양(대표 남상태)은 지난 30일(현지시간) 쿠웨이트 국영선사인 KOTC로부터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4척, 아프라막스급 정유운반선 1척 등 총 5척의 선박을 수주했다고 밝혔다.총 수주액은 약 5억6000만달러로, 선박들은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14년까지 선주 측에 모두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에 수주한 초대형 원유운반선은 길이 333m, 폭 60m로 31만7300t의 원유를 수송할 수 있다. 함께 수주한 아프라막스 정유운반선은 길이 250m, 폭 42m에 정제과정을 거친 석유제품 11만t을 실어 나를 수 있다.특히 대우조선해양의 최첨단 그린십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이들 선박들은 연료절감장치인 전류고정날개(PSS)를 비롯해 휘발성 유기화합물질 배출감소 장치(De-VOC) 등 각종 친환경 장치가 적용됐다. 연료 효율도 높고, 날로 강화되고 있는 환경 규정들도 충족시킬 수 있는 미래형 친환경·고효율 선박으로 평가받고 있다.한편 선주인 KOTC는 지난 1992년 VLCC 첫 발주를 시작으로, 2008년 VLCC 4척, 2010년 아프라막스 정유운반선 2척, 그리고 이번 5척까지 총 16척을 대우조선해양에 연달아 발주 중이다.남상태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는 “KOTC와 대우조선해양은 지속적 발주를 통해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 하고 있다”며 “이번 계약을 시발점으로 올 한해에도 보다 적극적인 해외 컨트리 마케팅 전략을 통해 능동적인 수주를 많이 이끌어 낼 것”이라고 밝혔다.한편 클락슨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4월을 마지막으로 30만t 이상의 초대형 원유운반선 발주가 전세계적으로 전무했을 만큼 원유운반선 신조 시장이 침체된 상황에서, 대우조선해양이 올해 세계 조선업계 최초로 초대형 원유운반선을 수주한 것은 그 의미가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채명석 기자 oricms@<ⓒ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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