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리, 뭄바이 타깃. 연 내 50개 매장 오픈 목표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미국 커피 전문점 체인 스타벅스가 인도 현지기업 타타그룹과 손을 잡고 올해 본격적으로 인도 시장에 진출한다. 연말까지 인도 내 50개 매장을 오픈하겠다는 목표다.스타벅스가 타타그룹 산하 타타글로벌베버리지와 합작사 '타타 스타벅스'를 설립, 8000만달러 투자를 시작으로 인도 커피전문점 시장 진출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31일 보도했다.타타 스타벅스는 빠르면 8월 말께 대도시 델리와 뭄바이 중 한 곳에 첫 번째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우선적으로 델리와 뭄바이 쇼핑몰, 공항, 호텔, 상업 밀집지구에 스타벅스 매장을 집중적으로 오픈한 이후 전 지역으로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타타 스타벅스는 연내 50개 매장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계 57개국에 매장을 열고 있는 스타벅스에게 인도 커피 시장은 아직 개방되지 않은 '보물창고'다. 인도에는 12억명이 넘는 인구가 살고 있고 인도인들은 차(茶)를 즐겨 마시는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 2010년 현재 인도 내 커피 소비량은 약 10만8000t으로 10년 전보다 80% 늘었다. 커피를 즐겨 마시는 인도인들이 늘어나면서 대도시를 중심으로 커피숍의 수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스타벅스의 인도 시장 진출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선진국에서 성장 잠재력이 강한 신흥국쪽으로 방향을 틀고 있는 스타벅스의 전략에도 잘 맞아 떨어진다. 스타벅스는 이미 경기 침체기 동안 미국 내에서 수 백 개 매장을 철수 한 반면 향후 5년 안에 중국에 매장 수를 지금의 세 배인 1500개로 만들기로 계획했다.박선미 기자 psm82@<ⓒ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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