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영규 기자]경기도(도지사 김문수)가 '도로중심'의 교통체계를 '철도중심'으로 전환한다. 경기도는 19일 경기도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심의 의결된 '경기도 철도사업 추진에 관한 조례'를 통해 기존 시ㆍ군 중심 도시철도사업을 국가철도망과 연계성을 고려해 모든 철도사업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럴 경우 한계에 달한 경기도내 도로중심의 교통체계도 철도중심으로 급속히 전환될 전망이다. 경기도는 그동안 '대도시권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광역철도건설 시행주체는 가능했지만 계획수립에 관한 근거가 없다 보니 체계적인 철도계획 수립에는 한계가 있었다. 경기도는 이번 조례 개정으로 서울 지하철 연장 사업인 별내선, 진접선, 하남선, 시흥광명선, 구리남양주선, 의정부양주선과 같은 광역철도사업이 정부협의를 통해 사업계획 확정과 추진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아울러 경기도가 광역철도사업을 시행할 경우 재원조달 방법과 도 및 시ㆍ군의 재원분담 협의근거를 마련해 계획된 철도건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는 근거도 마련했다. 경기도는 또 '철도정책 자문위원회'의 부문별 전문성 강화를 위해 위원수를 15명에서 30명으로 확대하고 분과위원회도 운영하도록 했다. 민간전문가 이외에도 예산, 환경, 교통, 도시계획 등 철도 관련분야 공무원도 참여하도록 해 복합적인 협의ㆍ자문이 가능하도록 했다. 경기도는 이번 조례를 근거로 올해 12월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을 수립해 국토해양부에 도시철도기본계획 승인신청과 함께 광역철도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번에 개정된 조례는 관련 중앙부처 의견 조회를 거쳐 올해 11월 공포된다.이영규 기자 fortun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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