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현식 전략기획본부장, 상조뿐 아니라 실버타운과 웰빙 식·용품까지 확대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내년까지 물망초 회원수를 4만명으로 늘리는 한편 실버 세대를 위한 시설 운영, 웰빙 식품 및 용품 판매 등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최근 교원그룹 본사에서 만난 안현식 전략기획본부장(사진)은 올해 초 진출한 상조사업을 기반으로 실버산업에 본격 뛰어들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교육과 생활건강 방문판매 사업을 운영하면서 축적해 놓은 인적네트워크 구축 및 관리 노하우 등을 활용해 실버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워낸다는 목표다. 안 본부장은 신규사업과 홍보, 경영혁신, IT 구축 등 그룹의 주요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특히 장평순 그룹 회장이 올해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신사업 진출과 인수합병(M&A)을 현장에서 진두지휘하고 있다.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장 회장의 자문을 구하고 원활한 추진을 위해 관련 사업본부와 세부계획을 조율하는 역할을 한다. "그룹의 핵심사업군은 크게 교육문화와 생활건강 분야로 나눠져 있습니다. 이 두 분야와 시너지 효과를 잘 낼 수 있는 새로운 아이템을 발굴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죠. 신성장동력으로 실버산업을 선택한 것도 이같은 맥락입니다."그룹은 올 1월 상조 계열사인 교원라이프를 설립하고 물망초 브랜드를 론칭했다. 현재 4000여명의 영업인력을 확보해 고객들에게 브랜드를 알리고 있다. 올해까지 회원을 모집하는 인적네트워크 구축에 주력하고 내년부터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사업군을 발굴, 추진할 계획이다. 안 본부장은 그룹의 핵심사업군과 동떨어진 영역에 진출하거나 M&A를 추진할 계획은 아직 없다고 강조한다. 이는 그룹의 경영원칙이다. 실버사업군을 키우는데 힘쓰는 동시에 기존 교육사업군도 지속적으로 변화시켜 나갈 계획이다."우리는 기본적으로 교육 관련 회사입니다. 학습지와 전집 시장에서 구몬과 빨간펜 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죠. 향후 그룹의 교육사업 분야를 이러닝과 오프라인 학원으로 확대시키는 방안도 추진 중입니다."안 본부장은 공인회계사(KICPA) 출신이다. 삼일회계법인을 거쳐 NHN 재팬에서 최고재무관리자(CFO)로 근무한 후 올 1월1일 교원그룹에 입사했다. 신규사업에 대한 세밀한 분석과 판단력, 장기적인 안목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안 본부장은 교원그룹의 강점으로 조직을 만들고 키워내는 능력을 꼽았다. 교육과 생활건강 사업에서 지속성장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버사업에 대한 도전에서도 성공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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