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스마트로 가전의 미래 이끈다

삼성전자가 5일 국내 최대 할인점 이마트와 손잡고 발표한 전자상거래가 가능한 '스마트 냉장고'

[아시아경제 박지성 기자]삼성전자는 5일 이마트와 손잡고 전자상거래(e-Commerce)가 가능한 '스마트 냉장고' 출시와 함께 스마트 가전 전략을 발표했다.이번 스마트 냉장고(모델명: FRS73DRDFW)는 삼성전자와 이마트가 약 1년간 공동 개발했다. 고객은 냉장고에 설치된 액정표시장치(LCD)를 통해 이마트에서 판매 중인 신선 식재료부터 가공식품에 이르는 약 2만2000여 가지 식품의 주문이 가능하다. 결제는 휴대폰으로 이뤄지며 원하는 시간대에 주문한 상품을 배송 받을 수 있다.또한 스마트 냉장고의 이마트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냉장고에 없는 식료품을 체크해 장바구니에 담아 두었다가 나중에 구매할 수 있다. 향후 푸드 매니저 기능을 탑재하면 냉장고에서 보관 중인 식품의 관리와 남은 재료로 가능한 요리법도 제공받게 된다. 최병렬 이마트 대표는 "삼성전자와 이마트가 협력한 스마트 냉장고는 쇼핑 공간의 경계를 허문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변화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삼성전자의 협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 말했다. 이와 더불어 삼성전자는 향후 가전 시장을 주도할 스마트 가전 전략을 제시했다.삼성전자는 스마트 홈솔루션인 '스마트홈넷(Smart-Homenet)'을 바탕으로 스마트폰, 무선인터넷(Wi-Fi), 클라우드 컴퓨팅 등 정보기술(IT)을 가전에 결합한다. ▲스마트 터치 ▲스마트 컨트롤 ▲스마트 세이브 ▲스마트 매니저 ▲스마트 쇼핑 ▲스마트 앱스의 6대 요소로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삼성전자는 이를 시작으로 LCD 디스플레이와 무선통신 기능을 제품에 내장해 기기·외부·사용자를 연결하는 어플라이언스 솔루션을 구축해 제품에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특히 냉장고를 가정 내 세탁기, 에어컨 등의 가전기기를 제어하는 스마트가전의 허브로 사용하고, 스마트TV와 연결해 세컨드 TV로도 사용할 수 있게 한다는 복안이다. 홍창완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나를 위한 스마트에서 우리를 위한 스마트로 무대를 거실로 옮겨 스마트 홈 네트워크를 통한 제3의 물결을 만들 것"이라며 "스마트 네트워크의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기기간의 연결을 통한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해 스마트가전 시장을 선도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박지성 기자 jiseong@<ⓒ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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