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단협 타결은 했지만···KTX산천·K-2 흑표전차 결함 사고 대책은 뒷전[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인 현대로템이 임금 및 단체협상을 타결지었으나 이를 바라보는 시각이 곱지만은 않다.현대로템 노사는 지난달 28일 27차 단체협상에서 임금 8만9000원(호봉승급분 2만2521원 인상), 조정수당 6000원, 성과급 최대 250%(올해 생산목표 100% 초과 달성시, 100%는 타결즉시 지급), 회사 조기 상장을 위한 우리사주 구입지원금 150만원 내년 설 전 지급 등을 주요 골자로 한 안을 타결했다. 다음날 노조 조합원 총회에서 타결안에 대한 찬반투표 결과 총조합원 2028명중 1630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933명(57.24%), 반대 687명(42.15%)로 가결됐다.이로써 현대로템은 현대차그룹 계열사중 현대하이스코, 비앤지스틸, 현대제철에 이어 네 번째로 임단협을 마무리지었다.하지만 현대로템 노사는 외부에 불거진 문제는 도외시한 채 눈 앞의 이익에만 몰두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지난해부터 현대로템이 제작해 공급한 KTX산천과 K-2 흑표 전차가 결함 등으로 인해 사고를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KTX산천이 핵심부품 결함으로 운용중 잦은 고장과 사고를 일으키자 감사원은 대대적인 전면감사에 들어갔으며, 운영사인 코레일도 현대로템측에 책임을 묻겠다고 한 상태다. 빠듯하다 할 정도로 짧은 조기 개발 일정에 맞추기 위해 국산화 한 부품의 안정화 작업이 부족했고, 수만개의 부품이 결합하면서 발생한 비정상 작동 등의 오류를 제대로 잡아내지 못했다는 것이다. 현대로템은 결함의 원인을 조사중이라고만 밝힐 뿐 실질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여전히 속시원한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파워팩과 엔진, 변속기 결함으로 인해 전력화가 1년 연장된 차세대 전차인 K2흑표도 아직 활로가 보이지 않는다. 방위사업청은 부품 결함에 대한 해결방안을 강구중이며 오는 10월경에 최종 결정을 내릴 전망이다.KTX와 전차는 현대로템의 핵심사업이다. 자사는 부품을 공급받아 조립하는 세트 업체이기 때문에 완제품에 대한 결함 문제는 부품 공급사에도 책임이 있다고 하지만 설득력은 떨어진다.그런데, 이러한 결함이 사회적인 관심사로 떠오른 지난 5월에도 현대로템 노사는 당시 열린 경영설명회에서도 제품 문제 해결 노력보다는 사업 지연으로 인한 현장 인원조정, 주식 상장 등에만 집중 논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회사는 완벽한 제품을 생산ㆍ판매해 이를 통해 얻은 수익으로 발전하는 것이 기본이다"라면서 "자사 제품의 문제가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전사적 차원의 위기로 여기지 않는 모습을 보니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전했다.채명석 기자 oricms@<ⓒ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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