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이 추진중인 고속철도 건설사업 노선도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23조원 규모의 브라질 고속철 사업에 한국 사업단이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11일 브라질 고속철 사업단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측 브라질 고속철 사업단(코레일, 철도시설공단, 현대로템 등)은 12일 새벽 2시(현지시간 11일 오후 2시)까지 마감되는 브라질 고속철 사업에 참여하지 않기로 확정했다. 브라질 고속철 사업은 리오~상파울로~깜피나스간 510㎞(9개역)을 고속철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추정 사업비가 23조원에 이르는 초대형 사업으로 그동안 한국 컨소시엄 참여가 정부 차원에서 추진돼 왔다. 브라질 정부는 사업비를 70%를 조달하고 만간제안자에게 30%를 부담하도록 할 예정이었다. 사업방식은 민관합동 BOT사업(40년간 운영, 공사기간 6년)으로 실시된다. 브라질 정부는 고속철 구축을 위해 입찰에 나섰으나 까다로운 입찰 조건 탓에 두 차례나 입찰일정이 연기됐다. 수주전에 나서려는 국가들이 잇따라 이의를 제기, 입찰조건에 대한 심사숙고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에는 입찰 마감이 몇 시간 남지 않은 현재까지 입찰 연기 결정은 나오지 않고 있어 일본과 프랑스 등 참여의사를 밝힌 업체들의 투찰은 그대로 진행될 전망이다. 한국 사업단이 수주전 참여를 막판에 포기한 이유는 입찰 조건이 까다로워 수익이 나지 않는다는 점이 가장 크다. 브라질은 입찰 조건으로 현지 업체를 80% 가량 참여시킬 것과 기술 이전, 환차손 보상 등의 조건을 내건 바 있다. 한국 브라질 고속철 사업단 관계자는 "한국은 적극적으로 수주전 참여를 위해 노력했다"면서도 "수익성이 나지 않는 사업에 사업 참여의사를 철회했다"고 밝혔다. 그는 "입찰 전까지 번복할 이유가 없다"고도 말했다.당초 한국 사업단은 현지 업체와 함께 작업을 해야 하면서도 세금, 금융 비용 등을 한국측 사업단이 자체적으로 조달해야한다는 측면에서 어려움을 호소해 왔다. 또 브라질 정부가 제시한 사업비는 23조원 가량이나 실제 건설사들이 추정하는 사업비는 40조원을 훌쩍 넘는 것도 사업참여의 걸림돌로 작용했다. 양측간의 예상사업비 격차만 두 배에 달한 것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입찰 참여 철회는 우리나라만의 결정이 아닐 것"이라며 "유찰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한편 브라질 고속철도 사업에는 중국 사업단도 최근 입찰 참여를 철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브라질이 제시하는 까다로운 조건에 맞춰 사업을 추진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해외건설협회는 브라질 육상 교통부(Land Transport Ministry) 관계자의 말을 빌어 "중국 측이 브라질의 첫 번째 고속철도 건설 사업에 대한 참여 방침을 철회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황준호 기자 rephwang@<ⓒ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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