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포니, 1세대 쏘나타 등 도로에서 쉽게 발견할 수 없는 추억 속의 '올드카'가 중고차 매물로 인기다.국내 승용차 1호인 포니는 준중형 신차 값을 넘나드는 몸값으로 노익장을 과시하고 있다.
1984년식 포니2
30일 중고차 전문 기업 SK엔카에 따르면 현재 홈페이지에 등록된 포니 세단은 총 2대. 27년 된 포니2 차량은 아반떼MD(디럭스 기준 1490만원)보다 비싼 1900만원에 매물로 나왔다.연식에 비해 주행 거리가 짧고 차량 성능도 양호한 해당 차량은 시간이 흐를수록 프리미엄이 붙어 값어치가 올라가는 보물 단지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평균 3년 주기로 자동차를 교체하기 바쁜 현대 사회에서 27년 된 포니가 고가의 프리미엄이 붙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SK엔카 영업총괄본부 최현석 이사는 "남들과는 다른 차별성, 눈에 띌 수 있는 희소성을 갈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올드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며 "국내보다 올드카의 대접이 후한 해외에서는 이미 수억원을 훌쩍 넘는 올드카들이 경매를 통해 거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1936년식 부가티 타입 57C 애틀랜틱
실제로 지난해 미국 캘리포니아주 소재의 한 경매에서는 75년 된 1936년식 부가티 타입 57C 애틀랜틱이 약 481억원에 거래돼 화제를 일으켰다.SK엔카 홈페이지에는 1985년 1세대를 시작으로 26년째 국민차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쏘나타도 눈에 띈다. 25년 된 1986년식 쏘나타의 가격은 1000만원대다.
1986년식 쏘나타
국산차 뿐만 아니라 수입 올드카도 찾아볼 수 있다. 30년 가까이 된 폭스바겐 비틀은 유럽 영화에서나 만날 법한 독특한 디자인으로 현재 2000만원에 등록돼 있으며 20년 된 닛산 휘가로도 역시 2000만원대다.
1991년식 휘가로
최 이사는 "국내 자동차 시장의 절대강자로 군림했던 포니 등 최고령 중고차들의 경우 올드카 마니아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편"이라며 "올드카는 골동품, 폐차라는 낙후된 인식에서 벗어나 클래식한 이미지로 희소가치를 인정받는 추세"라고 덧붙였다.김혜원 기자 kimhy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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