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관리공단, 9월부터 설악산·지리산 등에서 서비스 시작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엄홍우)은 효과적인 조난객 구조를 위해 '원 터치'로 신고 가능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9월부터 제공한다고 18일 밝혔다.공단이 개발하는 애플리케이션은 탐방객이 지리산이나 설악산 등 국립공원을 산행하다가 통제구역이나 위험지역에 접근했을 때 자동으로 알려 주고, 조난 시 GPS를 이용해 위치 정보를 제공한다.또 통신이 원활하지 않은 산악지역에서 지도 서비스가 제공된다. 코스별 탐방정보와 기상정보, 이동경로 등이 저장이 가능하다.올해 9월부터 지리산과 설악산 등 9개 국립공원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내년까지 나머지 국립공원에 대한 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공단은 구축된 데이타 베이스를 구글 맵 서비스와 같은 개방형 API로 제공해 타 기관이나 업체가 무려로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이용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주홍준 공단 정보서비스부장은 “이번 서비스는 4000만 명에 이르는 탐방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것”이라며 “소방방재청의 조난구조 시스템과 산림청의 등산정보 서비스와 연계해 활용할 것이다”라고 말했다.김승미 기자 askm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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