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신세계가 70조원 규모의 식품 유통사업에 뛰어들었다.19일 신세계는 계열사 신세계푸드(대표 정일채)를 업소용 대용량(B2B) 식품 브랜드 '웰채'와 가정용(B2C) 식품 브랜드 '행복한입'을 21일 출시한다고 밝혔다.이 브랜드 제품들은 신세계푸드가 원료 구매에서부터 제조, 가공, 생산까지의 전 과정을 직접 관리하고 품질 및 위생 안전성을 높일 예정이다.상품개발은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방식과 직접 생산 방식으로 추진된다. 웰채 상품은 총 105종으로 김치류, 양곡, 고춧가루, 나물, 묵류 등 농산품목 42종과 멸치, 건파래 등 수산품목 4종, 돈육, 계육, 햄류, 액란류 등 축산품목 22종, 장류, 커틀릿(Cutlet)류, 어묵류 등 가공품목 37종으로 구성됐다.신세계푸드는 추가적으로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인증을 획득한 자사의 가공공장에서 생산하는 농수산 전처리 신선편이식품(Fresh Cut Product)과 면류, 떡류, 소스류, 육가공류를 웰채 브랜드로 상품화 할 계획이다.앞으로 신세계푸드는 웰채 상품을 자사가 운영 중인 430여 개의 위탁급식사업장을 비롯해 대형 외식업체, 호텔, 중소급식업체 및 직영급식을 하는 초중고등학교, 식품제조업체 등을 대상으로 판매망 확대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특히 대형화되고 체인화 되고 있는 외식 및 호텔업계 구매 담당자와 급식업에 종사하는 영양사, 조리사 등을 대상으로 한 상품 설명회 개최를 비롯해 신세계푸드가 운영하는 공장과 산지 투어(Tour) 프로그램 개발 등 상품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적극적인 타깃 마케팅(Target Marketing) 전략을 구사할 계획이다.이와 함께 신세계푸드는 행복한입 브랜드로 북어국밥, 육개장국밥, 갈비탕국밥 등 도시락류 HMR(Home Meal Replacement) 상품 3종을 개발하고 편의점 훼미리마트에 출시할 예정이다.현재 신세계푸드는 자체 식품개발연구소를 통해 개발한 27종의 HMR 상품을 이마트 PL(Private Lable)브랜드로 공급하고 있으며 올해 10여종을 추가로 개발한다.정일채 대표는 "차별화된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식품유통시장의 니치마켓(Niche Market)인 B2B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식생활 문화를 선도하는 종합식품유통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한편 식품유통시장은 업소용 대용량(B2B)과 가정용(B2C)으로 구분되며, 현재 B2B 시장은 약 20조원, B2C 시장은 약 50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오현길 기자 ohk0414@<ⓒ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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