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 수건 짜내던' 재계 사회공헌엔 '큰 손'

2009년 사회공헌비 2조6500억원 23%↑...사회공헌비 지출비율 美·日 기업 앞서

[아시아경제 이정일 기자] 재계가 지난 해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비상 경영에 돌입했지만 사회공헌비 지출액은 전년보다 오히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업계가 살벌한 이윤 추구에서 벗어나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13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발간한 '2009년 기업·기업재단의 사회공헌백서'에 따르면, 2009년 주요 기업들의 사회공헌지출 비용이 2008년 대비 22.8% 증가한 2조6517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08년 사회공헌비 증가률 10.5%의 2배를 넘어선 것으로, 지난해 기업들이 세계 경제의 동반 침체로 업무 비용을 대폭 줄이는 '마른수건 짜내기'에 집중했던 상황에 비춰보면 대조적인 행보다.특히 2009년 실물경기의 침체, 고용상황 악화로 인한 저소득층의 실질소득 감소가 확대되는 가운데 기업들은 취약계층에 대한 기부를 크게 늘인 것으로 나타났다.2009년 기부금 지출액이 2008년 대비 41.9% 증가하는 등(2008년 9380억원→ 2009년 1조3310억원) 사회복지 차원의 지원을 크게 강화했으며, 그 결과 사회복지 분야 지출이 전체 지출 비용의 절반가량(49.5%)으로 확대됐다.전경련 관계자는 "사회복지 분야의 지출이 크게 늘어난 것은 기업들이 경제·사회적 상황에 따라 수혜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고 사회적으로 시급한 문제에 대해 우선적으로 지원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국내기업의 사회공헌비 지출비율이 미·일 기업을 크게 앞선 것도 눈길을 끈다. 국내기업 사회공헌비 지출액은 매출액 대비 0.23%, 경상이익 대비 4.76%, 세전이익 대비 4.22%으로 나타났다. 이를 미·일 기업과 비교하면 매출액 대비 비중은 미국 기업(0.1%)의 2.3배, 일본 기업(0.09%)의 2.6배, 세전이익대비 비중은 미국 기업(1.12%)의 3.8배, 일본 기업(2.88%)의 1.5배에 달했다.사회공헌비 지출의 양적 성장과 함께 사회공헌활동의 내용도 전문화·체계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담부서설치(전담자지정 포함) 비율은 90.4%, 예산제도 도입비율은 89.9%, 경영방침의 명문화 비율은 80.3%에 이르렀다. 전경련측은 "우리 기업들이 사회공헌활동에 본격적 관심을 갖기 시작한지 불과 10년 만에 사회공헌을 위한 내부시스템 정비가 완료단계에 들어섰다"고 평가했다.한편, 기업의 사회공헌비용과는 별도로 2009년 64개 기업재단의 총 사업비 집행액은 2조4819억2100만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2008년(2조2182억7300만원)에 비해 약 11.9% 증가한 규모다.이정일 기자 jayle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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