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안전불감증 심각.. 육·해·공 안전사고 빈번(종합)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 최근 해상과 상공, 육지에서 군(軍) 관련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해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17일 군 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후 경기도 여주군 남한강에서 도하훈련을 하던 육군 5군단 예하 공병부대의 단정(소형 선박)이 뒤집혀 3명의 장병이 사망했고 1명은 의식불명 상태다.단정에 탑승했던 8명의 장병은 다음 주 호국훈련을 앞두고 예행연습 중이었다.군 관계자는 "전복사고 당시 8명 모두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면서 "그런데도 3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원인을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지난 12일 오후에는 전북 임실군 운암면 청운리 인근 야산에 공군 RF-4C 정찰기 1대가 추락해 조종사 2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사고 정찰기는 수원기지를 이륙해 저고도 정찰훈련 임무를 위해 전주 남방 상공의 훈련 공역으로 이동 중이었다.공군은 기체결함이나 조종사의 과실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사고기는 1966년 11월 미국에서 생산된 노후기종으로, 방어무장을 탑재하지 못해 정찰임무 중에 고난도의 기량이 요구되는 초저고도 침투 및 이탈 전술기동을 해야 한다 .정찰기 추락 이틀 전인 10일에는 해군 3함대 소속 고속정 1척이 제주항 서북방 5.4마일(8.7㎞) 해상에서 야간 경비임무 수행 중 귀환하다가 어선과 충돌해 1명이 사망하고 2명이 실종됐다.참수리 고속정(150t) 1척이 부산선적 어선(270t)과 충돌한 사고로, 해군과 해경은 사고원인 규명을 위해 합동조사를 벌이고 있다.고속정 충돌사고와 관련해 해군측이 야간 임무의 정상적인 절차와 규정을 엄격하게 준수했는지 여부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고속정의 2배 크기인 106우양호(270t)가 접근할 때까지 까마득히 모르고 있었다는 것은 쉽게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기 때문이다.게다가 고속정에는 어선 등 해상의 물체를 탐지하는 항해레이더가 장착되어 있어 접근하는 선박을 식별할 수 있게 되어 있다.특히, 이날 육군의 단정 전복사고는 김황식 국무총리가 지난 12일 군(軍) 사고와 관련, "국민이 불안감을 갖고 걱정할 수 있는 만큼 사고 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강구하라"고 국방부에 지시한 직후 발생해 군의 안전 불감증이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다.양낙규 기자 if@<ⓒ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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