획기적 단골관리 시스템 '오∼굿! 서비스' 각광홍보채널 제공 매출증대·고객 재방문율 '한몫'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KB카드는 카드 비즈니스의 한 축을 이루고 있지만 그 동안 카드 회원에 비해 카드사와의 관계 형성 측면이나 마케팅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가맹점 고객들을 위해 다양한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B카드가 가맹점 고객을 위해 제공하고 있는 '오∼굿!(Ogood!) 서비스'와 '가맹점 지원 서비스'는 자영업자의 비중이 높은 중소형 가맹점을 대상으로 획기적인 매출 증대 방안과 효과적인 고객관리, 마케팅 활동 등을 지원한다. 이에 따라 가맹점 고객들은 매출증대와 더불어 효과적 마케팅 및 고객관리가 가능하다. KB카드 입장에서도 안정적인 카드 비즈니스 환경을 구축할 수 있어 상호간 윈윈(Win-Win)할 수 있다. 특히 '오∼굿! 서비스'는 KB카드가 1년 여간의 개발 과정을 통해 선보인 신개념의 서비스로 고객이 매장을 방문해 KB카드로 결제할 경우 가맹점에서 사전 기획한 이벤트 내용이 실행되고, 관련 내용은 카드 영수증(매출전표)에 프린트돼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서비스와 관련한 정보는 문자메시지(SMS), 멀티메시지(MMS), e-메일을 통해서도 고객들에게 전달된다. 이와 함께 기존 카드사와 고객간의 양자간 마케팅 틀에서 벗어나 각각의 상황과 상권ㆍ업종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방문 고객 대상 캠페인을 기획하고 관리할 수 있다. 이 서비스 가맹점을 이용하는 KB카드 고객은 누적 이용금액, 특정요일과 날짜 등 사전에 가맹점에서 등록한 캠페인 기준 충족시 할인, 쿠폰, 사은품 등의 폭 넓은 혜택이 제공된다. 무엇보다 이 서비스를 통해 가맹점 업주는 KB카드가 지원해 주는 시스템과 홍보 채널을 바탕으로 원하는 형태로 다양하게 고객 이벤트를 진행하고 관리함으로써 마케팅 비용 절감은 물론 반복 구매율 제고와 단골고객 확대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KB카드는 가맹점의 매출증대와 효과적인 고객관리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가맹점 마케팅 서비스도 지원한다. 우선 KB카드 홈페이지에서 해당 가맹점주가 직접 가맹점 소개 사진이나 소개 글을 등록하게 되면 홈페이지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가맹점 홍보할 수 있으며, KB카드의 스타샵 가맹점이나 '오~굿! 서비스' 가맹점으로 가입된 경우에는 야후나 다음과 같은 대형 포탈 사이트를 통해서도 가맹점 홍보가 가능하다. 아울러 가맹점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가맹점 관리 및 영업 관련 정보를 담은 뉴스레터(Newsletter)도 매월 발송한다. 뉴스레터에는 이달의 가맹점 이야기와 가맹점 마케팅 한수 배우기, 알아두면 돈 되는 세무ㆍ법률정도 등 가맹점 매출증대와 기타 마케팅 노하우 등 가맹점 고객들에게 실질적으로 유용한 컨텐츠들로 다양하게 구성돼 있다. 이 외에도 가맹점의 매출분석, 진단ㆍ평가, 해결책 제시 등 가맹점의 성공을 도와주기 위한 밀착형 마케팅 지원서비스(컨설팅)도 제공한다. 매출부진이나 고객관리 어려움 등으로 고민이 많은 가맹점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문가가 수차례 방문상담과 진단ㆍ평가를 진행, 구체적인 캠페인 실행방안을 설계해 준다. KB카드 관계자는 "'오~굿! 서비스' 제공으로 가맹점들의 매출증대와 고객 재방문율이 늘어나는 등 '가맹점 지원 서비스'에 대한 가맹점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다"며 "앞으로도 가맹점의 성공적인 비즈니스와 카드사와의 상생관계 구축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 개발하고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이광호 기자 kwang@<ⓒ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이광호 기자 kwang@<ⓒ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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