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C, 통신업계 새로운 시대 여는 서막'
[아시아경제 김진오 기자] KT가 SK텔레콤이 최근 도입키로한 한 초당과금제를 도입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했다.이석채 KT회장은 14일 서울 광화문 KT 빌딩에서 유무선 컨버전스 '쿡앤쇼(QOOK & SHOW)'서비스 간담회에서 "초당과금제는 그 자체로서 의미있는게 아니고 요금절약방법 가운데 하나일 뿐"이라며 "KT는 초당과금제가 아닌 홈 유무선통합(FMC)으로 경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실상 초당과금제 도입 거부를 시사한 것이다.이 회장은 "초당과금제를 도입하느냐 안하느냐의 선택문제가 아니라, 기술발전으로 고객들에게 새로운 혜택을 준다는 측면에서 봐야한다"면서"홈FMC는 초당과금제의 주요 타깃층으로 분류되는 △저소득층△대학생△초등학생을 둔 부모 등에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이 회장은 이어 "FMC사업은 CDMA나 초고속인터넷이 처음 선보였을 때처럼 IT분야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서막이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형성된 시장에서 IT기업들이 아이디어나 비즈니스 모델을 적극 펼쳐 나갈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이 회장은 FMC 사업으로 이동통신 매출 감소가 우려된다는 지적에 "카니발라이제이션(제품간 시장잠식)이 나타나 와이파이 망을 활용해 무선인터넷을 공짜로 제공하는 결정을 내리는데 고민이 많았다"며"실제로 매출감소 여부는 두고봐야겠지만 볼륨으로 커버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그는 "만약 KT-KTF가 합병되지 않았다면 이 서비스는 불가능했을 것"이라며 "매출감소 요인은 되지만 요금이 저렴해지면 소비자 이용률이 높아져 장기적으로는 성장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또 "KT는 이업종과의 결합도 미래 트렌드와 부합하면 과감하게 도전한다는 입장"이라며"특히 통신과 금융 간의 결합에 큰 관심이 있다"고 전했다. 이 회장은 그러나 BC카드 등 금융업체 인수에 대해서는 "결론이 어떻게 나올지는 두고봐야 한다"며 말을 아꼈다.최근 LG통신그룹의 합병 발표와 관련해서 이 회장은 "KT가 가던길을 제대로 가면 된다"며"과감한 융화서비스를 통한 차별화 전략으로 가능한한 빠르게 움직이겠다"고 강조했다.
김진오 기자 joki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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