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명석기자
정준양 포스코 회장 'CEO블로그' 화면
'LG와 광고를 이 수주했습니다. 애니콜이 드디어 노키아를 제쳤습니다. 제일기획의 힘입니다.' 김낙회 제일기획 사장이 지난 1일 만우절 자신의 블로그 '이달의 낙서(樂書)' 코너에 올린 글의 한 대목이다. 세상이 팍팍할 때일수록 엉뚱한 농담이 근엄한 웅변보다 훨씬 위로가 된다면서 이같이 애교속인 거짓말을 남긴 것. CEO들이 블로그, 홈페이지에 주목하고 있다. 글로벌 경기 불황으로 하루하루가 비상근무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기업 CEO들이 경영 철학과 방향을 보다 빨리 임직원들에게 알리고, 말단 직원의 생각과 아이디어까지 여과 없이 듣고 대화할 수 있는 창구로 온라인 도구를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정준양 회장은 최근 그룹 정보공유포털 사이트 안에 'CEO 블로그'를 개설했다. 블로그에는 이재무 시인의 시집 '위대한 식사'중 '늦은 저녁 멍석 위 둥근 밥상 식구들 말없는, 분주한 수저질...'이라는 대목이 올라 있는데, 정 회장이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대화의 중요성을 시 구절로 강조한 것이라고 회사 관계자는 설명했다. 정 회장은 취임 후 매일 진행하고 있는 직원들과의 조찬 간담회 대화 내용과 소감도 밝히고 있다. 김중겸 사장은 개인 홈페이지를 현대건설 상황에 맞춰 기능과 내용을 확대 개편했다. 핫라인 성격의 'Mail to CEO' 코너를 통해 실명으로 직접 사장에게 의견을 전달할 수 있고 답변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그룹 오너들은 이미 개인 홈페이지를 개설해 회사 소식과 자신의 경영활동 성과를 소개하고 있다.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허동수 GS칼텍스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구자홍 LS그룹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이웅렬 코오롱그룹 회장, 유상옥 코리아나화장품 회장 등이 대표적이다. 오너인 까닭에 주로 정보 제공 기능에 머물러 있지만 메일 보내기 기능을 통해 궁금해 하는 사항을 보내면 CEO가 직접 답변 메일을 보내주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승한 홈플러스 회장의 홈페이지 'CEO 딕셔너리' 코너에는 '프리젠테이션(PT)은 미니스커트처럼 하라', '계란을 남이 깨면 계란 프라이가 되지만 스스로 깨고 나오면 병아리가 된다'등 이 회장이 만든 새로운 단어와 말을 소개해 눈길을 끈다. 김영훈 대성그룹 회장은 경영활동과 에너지, 문화산업 등의 그룹 경영활동과 자신의 언론 인터뷰나 기고, 블로그 뉴스를 담은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다보스포럼의 참관기를 현지에서 생생하게 전달해 화제를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