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900톤 크레인 1주만에 설치완료

이 신공법을 통해 900톤급 골리앗 크레인을 1주일만에 설치했다. 대우조선은 골리앗 크레인 2대를 해상크레인으로 한번에 들어올려 선박 탑재작업 장소인 도크(Dock)에 설치하는 하는 '병렬 해상크레인을 이용한 원타임 세팅 공법'을통해 900t급 초대형 골리앗 크레인을 설치 완료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폭 180m, 높이 90m의 골리앗 크레인을 사전에 제작한 뒤 조선소의 선박건조 작업에 지장을 주지 않고 최대한 짧은 기간에 도크 설치 운용이 가능하도록한 아이디어다. 그간 도크에 골리앗 크레인을 설치하려면 각종 부품을 작업현장에 운반한 뒤 2개월여의 설치공사 기간이 필요했다. 기존 공법대로 설치할 경우 대우조선해양의 주요 생산시설인 '제 2도크'의 선박건조작업이 2개월간 중단된다. 그러나 신공법의 적용으로 단 일주일만에 설치작업을 마칠 수 있어 생산공정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게 된 것. 자체 무게 5500t에 900t급의 중량물을 최고 78m까지 들어올릴 수 있는 골리앗 크레인은 조선소의 핵심 생산설비다. 이번 신공법 적용에 세계 최초로 성공함으로써 세계적인 선박건조능력과 함께 생산기술력을 다시 한 번 뽐내게 됐다. 대우조선은 지난 1999년 해상크레인을 이용한 초대형 블록 탑재 기술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고 선박건조블록의 초대형화를 이끈 '링타입 탑재공법', 세계 특허를 획득한 '양면슬리트 공법' 등을 선보인 바 있다. 대우조선은 올해 세계 1위 조선해양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이번에 골리앗 크레인을 설치한 제 2도크 길이를 540m로 늘렸으며 길이 438m, 너비 84m 규모의 플로팅 도크도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우경희 기자 khwoo@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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