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월드컵' MWC, 나흘 일정 개막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16일 오픈...최첨단 휴대폰 신기술 대거 선보여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MWC 2009'가 16일 스페인에서 개막된 가운데, 삼성전자(왼쪽)와 LG전자(오른쪽)가 올해 전략폰들을 대거 출품했다.

최첨단 휴대폰 기술을 한 자리에서 감상할 있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09'가 16일(현지 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돼 나흘간의' 휴대폰 글로벌 대전(大戰)'에 돌입했다.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답게 올해 MWC에는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비롯해 노키아, 모토로라, 소니에릭슨 등 전 세계 1200여개 통신 업체가 참가, 열띤 기술경연을 펼칠 전망이다.   세계 휴대폰 시장에서 2ㆍ3위를 나란히 달리고 있는 삼성과 LG는 800만화소 카메라폰, 3D UI 터치폰, 햇빛 충전폰 등 올해 전략폰들을 대거 출품, 글로벌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다는 복안이다.   삼성전자(대표 이윤우)는 '삼성 모바일과 접촉하라(Get In Touch With Samsung Mobile)'는 주제로 60평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 '울트라 터치'(S8300)와 '옴니아HD(I8910)' 등 풀터치폰을 공개한다. 울트라터치는 '꿈의 디스플레이'로 불리는 AM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깨끗하고 생생한 화질을 제공하고 3D UI(유저 인터페이스) '터치위즈', 800만 화소 카메라 등 최신 기술을 두루 탑재했다. 당초 '에크미'라는 개발명으로 알려진 '옴니아HD'는 세계 최대 크기인 3.7인치 AMOLED를 채택한 데 이어 세계 최초로 720P 수준의 HD급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삼성은 또한 주요 휴대폰 업체 중에서는 최초로 태양광으로 배터리를 충전하는 '블루어스(Blue Earth)'도 선보인다. 블루어스는 휴대폰 뒷면에 장착된 태양광 패널에 햇빛을 쏘이면 언제, 어디서나 휴대폰을 충전할 수 있다. 삼성은 누구나 휴대폰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판매ㆍ구매할 수 있는 오픈마켓 '삼성 애플리케이션즈 스토어'도 공개해 애플 앱스토어와 본격적인 콘텐츠 경쟁을 시작한다. 신종균 삼성전자 DMC부문 무선사업부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휴대폰 시장과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해 삼성전자만의 차별화된 기능과 디자인의 휴대폰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는 것은 물론, 토털 솔루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대표 남용)는 108평 규모의 전시부스에 엔터테인먼트, 컨버전스, 스타일, 친환경 등 8가지 테마공간을 구성해 30여종의 휴대폰과 주변기기를 전시한다.   LG는 3D UI 기술을 포함하고 있는 최첨단 'S클래스 UI'를 적용한 '아레나(LG-KM900)'를 출품한 데 이어 '아레나 체험관'을 일반에 공개, 방문객들이 직접 새로운 UI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글로벌 히트폰인 뷰티폰의 후속작이자 800만화소 카메라폰 '뷰티2'를 처음 선보이고 'S클래스 UI'를 적용한 스마트폰(LG-GM730)도 출품한다. LG전자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투명폰 'LG-GD900'도 관람객들의 시선을 모을 것으로 기대된다. LG-GD900은 풀 터치스크린과 슬라이드 타입의 키패드를 결합, 키패드 부분을 투명한 강화유리로 제작해 휴대폰 뒷모습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점이 특징이다.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누렸던 프라다폰의 두번째 모델 '프라다폰2(LG-KF900)'와 함께 휴대폰 소형화 기술을 집약한 세계 최초의 '3세대 터치 와치폰'도 벌써부터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다.   LG전자 MC사업본부 안승권 사장은 "LG전자가 지난 해 MWC에서 제시한 '터치'가 필수 트랜드로 자리잡았듯이 올해는 터치폰의 사용을 보다 쉽고, 빠르고, 재미있게 해주는 3D UI가 히트작으로 떠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일 기자 jayle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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