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최재성 "김남국 사태, 조국사태와의 비교는 거품"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3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수십억대 코인 거래 의혹에 휘말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을 두고 민주당 내 일각에서 '조국사태' 보다 심각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것과 관련,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조국사태와의 비교는 거품"이라고 지적했다.


최 전 수석은 18일 YTN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김 의원 사건하고 몇 가지 점에서 수위가 완전히 다른 비교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재성 "김남국 사태, 조국사태와의 비교는 거품"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그는 "원래 비교가 안 되는 사안이다. 조국 전 장관의 경우에는 대통령이 인사권에 도전하면서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이 시작을 한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 독대를 요구하고 이러다가 안 되니까 조국 수사를 태평양보다 넓은 그물을 치면서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인물적 측면에서도 비교가 안 된다는 지적이다. 최 전 수석은 "인물이나 또 이 사안 자체가 비교될 수 없는 사안이고 또 지금까지 끝나지 않은 사안"이라며 "그래서 온 국민이 정말로 크게 바다가 갈라지듯이 딱 해서 서초동에서 집회하고 광화문에서 집회하고 이래서 정말 나라를 흔들흔들하게 했던 사건이다. 그런데 이거는 민주당의 그냥 의원이지 않나"고 했다.


민주당이 김 의원의 윤리특위 제소를 결정한 것에 대해서는 "윤리위 제소 전에 소위 '쇄신의총'이 있었다. 거기서 윤리위 제소 결의를 안 했고 그래서 이게 조금 늦게 나온 것"이라며 "그래서 평가들이 상황에 밀려서 한 거 아니냐 이런 평가들이 있는데 매우 아쉬운 것"이라고 했다.


이번 사태로 '이재명 대표 책임론'이 나오는 데 대해서는 "소속 의원의 이런 일종의 일탈이라든가 또 문제를 가지고 당 대표가 바로 책임지고 하는 것은, 그러면 아마 목숨 부지하는 지도자나 당 대표는 없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이것을 다뤄오고 대처하고 하는 과정에서는 매우 아쉬운 대목이 있다"고 했다.


박지현 전 민주당 비대위원장의 경우 이 대표가 이른바 '개딸'로 불리는 극성 지지층과 결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하지만 최 전 수석은 "이번 사안에 대해서 ‘개딸’ 끌어들인 것 자체는 조금 안 어울리는 장면"이라며 "문재인 전 대통령도 지지자들이 있었고 노무현 전 대통령도 마찬가지다. 열성적 지지자들의 문제로 정치인들이 그것에 대해서 왈가왈부하거나 그것에 대해서 쟁점을 만들거나 이런 것은 온당치 않다"고 했다.



김 의원 사태 외에도 대장동·돈봉투 의혹 등 사법리스크로 둘러싸인 이재명 대표 체제로 총선을 치를 수 있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그는 "선거 앞두고 민주당 지지율이 떨어진다, 그래서 총선 못 치르겠다고 그러면 그거는 뭐 신의 아들도 못 배긴다"며 "사법 리스크라든가 김 의원 (사건), 지난번에 이런 돈봉투 사건 이런 것을 대하는 민주당의 태도 또 자세 방식이 이 민심이라는 바다에 포함돼 있는 것"이라고 했다. 결국 민심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