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시멘트 수급 불안에 공사중단 속출…건설협회, 대책 마련 건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4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 서울 소재 민간 A현장은 레미콘업체가 레미콘 7대 물량(42㎡) 중 2대 물량(12㎡)을 공급해줄 수 없다고 해 결국 전체 공사를 중단했다. 경기도에서 공공공사를 진행 중인 B현장은 레미콘 34대 물량(200㎡)을 주문했는데, 업체가 한 대도 공급해줄 수 없다고 해 레미콘 타설을 못 하고 공사를 멈췄다.


시멘트 수급 불안에 공사중단 속출…건설협회, 대책 마련 건의 서울 시내 한 건설현장이 레미콘 수급 불균형으로 공사를 중지했다. / 사진=임온유 기자
AD


대한건설협회는 최근 시멘트 공급 부족으로 인해 건설 현장이 중단·지연되는 상황을 알리고, 정부 차원의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고 30일 밝혔다.


협회가 상위 100위권 이내 중·대형사를 대상으로 긴급 조사한 결과, 3월 이후 시멘트와 레미콘 수급 불안으로 공사가 중단되거나 지연된 현장은 154곳 중 98곳(63.6%)에 달했다. 특히 레미콘이 관급자재로 공급되는 공공공사는 단가 조정이 불가능해 조사 현장 42곳 중 4곳만 시멘트와 레미콘이 정상 공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회는 "시멘트업계의 설비 보수·개조 일정 중첩으로 시멘트 생산량이 급감했고, 이는 상반기 내내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공급 부족도 장기화할 우려가 있다"며 "대책 없이 4월 이후 건설 성수기에 접어들면 자재가격 급등과 공사비 상승, 아파트 입주 지연 및 사회기반시설(SOC) 지연 등 최악의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업계 전체 생산설비(소성로) 34기 중 정비에 들어간 15기에서는 4~5개월간 시멘트 생산이 불가능할 것으로 협회는 파악했다. 그러면서 "시멘트 공급 부족에 따른 공사 중단 등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시멘트업계의 설비 보수·개조 일정을 조정하고, 적정 생산 등 수급 안정화를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또 "정부는 자재 수급 불안으로 공공공사가 중단·지연되는 경우 공사기간 연장, 계약금액 조정이 이뤄지도록 관계부처와 산하기관에 지침을 시달하고, 민간공사도 지체상금 부과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도록 제도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노경조 기자 felizkj@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