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아태지역 항공청장회의, 21년만에 한국서 개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아태지역 항공청장회의가 21년 만에 한국에서 열린다.


국토교통부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 공동으로 4일부터 8일까지 닷새간 인천 파라다이스 시티 컨벤션센터에서 '제57차 ICAO 아시아·태평양지역(이하, 아태지역) 항공청장회의'를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국제민간항공의 평화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세계 항공업계의 정책과 질서를 총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UN 전문기구로 193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이 회의는 매년 아태지역 41개국 항공청장, 국제기구 대표 등이 한데 모여 항공안전, 항행, 항공운송, 항공보안,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역내 항공정책을 논의하고, 지역협력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아태지역 최고회의체다. 우리나라에서는 2001년 이후 21년만에 개최하게 된다.


특히, 코로나 19 여파로 지난 2년간 열리지 않았던 회의가 '항공네트워크 회복을 위한 지역협력 강화'를 주제로 우리나라에서 개최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번 회의에는 아태지역 회원국의 항공청장 뿐만 아니라 ICAO 이사회 의장, 사무총장, 항행국장 등 ICAO 고위급 인사들과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국제공항협의회(ACI) 등 항공분야 국제기구 최고위급 인사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김용석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우리나라 최초로 아태지역 청장회의의 총괄 의장직을 수임할 예정이다.


총괄 의장은 항공안전, 항행, 보안, 운송 등 상설의제 뿐만 아니라, 항공 회복을 위한 다양한 협력 방안 등에 대한 회의를 주재하고, 아태지역의 항공 정책 수립 관련 회원국 및 국제기구 간 입장을 조율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우리나라가 이러한 아태지역의 최고정책회의 의장직을 수임하게 된 것은 우리나라가 이사국으로서 전 세계 항공안전 증진을 위한 ICAO 활동에 적극적으로 기여해 온 점이 반영된 것으로 평가된다.


ICAO는 개막식 후 항공산업계 중심의 고위급패널회의를 개최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산업계의 노력과 역할을 설명하고, 각국 항공청장들과 정부-산업계 간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개회식을 통해 "이 회의가 항공산업이 다시 비상하는 전환점이 되기를 기원하고, ICAO의 No Country Left Behind 이니셔티브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항공회복 촉진 정책들이 논의되는 장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힐 예정이다.


원 장관은 또 ICAO가 추진 중인 ‘디지털전환 사업’에 적극 참여하겠는 뜻을 전달하며, ICAO와 ‘디지털전환기금 참여 의향서에 서명할 계획이다.


아울러 '2022 국제항공협력 콘퍼런스'가 '더 나은 창공을 향해'란 주제로 5일부터 6일까지 이틀간 인천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CIAT는 우리나라에서 개최하는 국제항공운송 분야의 대표적인 행사로 2004년부터 지금까지 3년마다 열고 있다.



국토부는 올해 9월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개최되는 제41차 ICAO 총회 이사국 선거에서 우리나라의 이사국 8연임 달성과 향후 이사국 파트 상향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