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경제계, 최단기 무역액 1조달러 달성에 "한국 경제 저력 재확인"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경제계, 최단기 무역액 1조달러 달성에 "한국 경제 저력 재확인" 부산항 신선대·감만 부두[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주요 경제단체들이 26일 우리나라의 연간 무역액이 역대 최단기간 1조달러를 돌파한데 대해 "한국 경제의 저력을 재확인하는 동시에 우리 주력산업의 글로벌 경쟁력과 유망 신산업의 높은 성장 잠재력을 세계로부터 인정받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한국무역협회와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은 이날 논평을 통해 "경제계는 기업과 정부 그리고 수출지원기관들이 합심해 이룬 역대 최단기 무역 1조달러 달성을 진심으로 환영한다. 오늘을 위해 무역현장에서 구슬땀을 흘려온 무역인 여러분들께 깊은 경의를 표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주요 경제단체들은 "우리 경제 회복의 든든한 버팀목으로서 경제 성장과 일자리에 기여하는 무역의 중요성은 국민 모두가 공감하는 바일 것"이라며 "앞으로도 세계 무역질서를 주도하는 무역 강국으로서 신산업과 서비스 분야의 수출 확대, 수출 강소기업 육성 등을 통한 미래성장동력 확보에 더욱 힘써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경제계도 급변하는 무역환경에 발맞춰 상생과 협력에 바탕을 둔 경제 성장과 도약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덧붙였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관세청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이날 오후 1시 53분께 수출 5122억달러, 수입 4878억달러로 연간 전체 무역액이 1조달러를 넘어섰다. 10월에 1조달러를 돌파한 것은 1956년 무역통계를 작성한 이래 처음이다. 기존의 역대 최단기 1조달러 달성 시점인 2018년의 11월16일보다 21일 빠르다. 이러한 추세가 이어진다면 올해 연간 무역액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