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후쿠시마 시찰단 “정화 전후 농도 원자료 확보…추가분석”[일문일답]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분 5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유국희 단장 브리핑…"추가 자료 확보해 종합 발표할 것"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이 31일 "시찰 과정에서 도쿄전력으로부터 오염수의 다핵종제거설비(ALPS) 입·출구 농도 로데이터(원자료)를 요구해 확보했다"고 밝혔다.


시찰단 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시찰 결과 브리핑에서 "ALPS의 방사성 핵종 제거 성능과 장기간 안정적 운영 가능성을 중점 점검했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오염수 저장 시설인 ‘K4탱크’와 정화 시설 ‘다핵종제거설비(ALPS)’는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핵심 자료다.


다만 성능유지 가능성이나, 기능 적합성 등은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을 판단한 결과는 더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후쿠시마 시찰단 “정화 전후 농도 원자료 확보…추가분석”[일문일답] 유국희 일본 후쿠시마 원전 정부 시찰단장이 3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 발전소 시찰 활동 결과를 발표하기에 앞서 고개를 숙이고 있다. 사진=윤동주 기자 doso7@
AD

시찰단은 지난 21∼26일 5박 6일간 일본을 방문해 진행한 현장 시찰 관련 활동을 했다. 시찰단은 연 1회 농도 분석을 수행하고 있는 64개 핵종에 대해 2019년부터 작년까지 4년간 운전된 설비의 데이터를 받았다. 이 중에서도 검출 이력이 많은 핵종 10여종의 경우 주 1회 측정한 입출구 농도를 확보했다.


또 도쿄전력과 질의를 통해 ALPS 설비의 흡착재 교체 시기를 질의한 결과 오염수 8천t 처리 후, 주 1회 농도 분석에서 정화 능력이 저하됐을 때 교체한다는 답을 받았다고 유 위원장은 설명했다. 유 위원장은 "이번 시찰을 통해 주요 설비들이 설계대로 현장에 설치돼 있다는 것을 확인했고 이상 상황 시 오염수 방출을 차단하기 위한 수단도 확인했다"며 "구체적 자료도 확보해 과학 기술적 검토 과정에서 의미 있는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다만 "보다 정밀한 판단을 위해서는 추가 분석과 확인이 필요하다"며 "장기간 안정적 운영 가능성은 지금까지 확보한 고장 사례를 분석하고 ALPS 정기 점검 항목, 유지 관리계획을 추가 확보해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후쿠시마 시찰단 “정화 전후 농도 원자료 확보…추가분석”[일문일답] 유국희 일본 후쿠시마 원전 정부 시찰단장이 3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 발전소 시찰 활동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윤동주 기자 doso7@

다음은 유 단장과 시찰단 전문가들의 일문일답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확증 모니터링과의 한 걸음 더 나아간 내용은 무엇인가.

▲IAEA가 현재 확증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이 부분은 동경전력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시료 채취를 해서 각각의 권위 있는 기관들에 분석을 맡겨서 교차분석을 하고 있는 것이다. 말씀드린 대로 우리나라 원자력안전기술원도 이 부분에 직접 참여하고 있다. 시료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실무를 직접 갖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실질적인 검증 프로그램은 IAEA가 진행하고, 또 조만간 IAEA가 발표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 부분에 저희들이 시료의 실무를 가지고 원자력안전기술원이 분석을 하고 있다. 우리가 지금 검토하고 있는 것은 우리나라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돼서 최인접국이기 때문에 과학과 기술적인 관점에서 일본의 방류 계획이 적정한지의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


-원 자료가 얼마나 정확하게 신뢰할 만하냐가 문제다. 시료 채취에 대한 검증 부분도 설명해달라.

▲데이터 신뢰성은 저희가 가장 중점적으로 보고 있는 부분이다. 화학분석동 설명을 드리면서도 현장에서 시료 정보와 시료 측정까지의 단계를 현장 시연을 통해서 저희들이 확인했다고 말씀드렸다. 데이터의 신뢰성과 관련된 부분이다. 시료를 떠서 분석하고 측정하는 단계까지 데이터와 관련된 부분에 대한 관리가 어떻게 되느냐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추가적으로 자료를 요구한 부분들이 있다.


▲시료 채취와 관련된 부분으로서는 오염수에 대해서 ALPS 처리 이후 단계의 시료이니까 그 전 단계의 시료 말씀을 하시는 것 같다. 기술적인 의미가 없지는 않겠지만 저희들이 확실하게 확인해야 될 부분은 방출을 하려고 준비하고 있는 시료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 시료의 농도 분석치를 확인하는 것이 집중해야 될 부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후쿠시마 시찰단 “정화 전후 농도 원자료 확보…추가분석”[일문일답] 유국희 일본 후쿠시마 원전 정부 시찰단장과 조사단원들이 3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 발전소 시찰 활동 결과를 발표하기 위해 회견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윤동주 기자 doso7@

-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주변에 지어놓은 저장탱크 내부에 담아놓은 오염수에 약 60~70%는 일본 스스로 정한 방사선 기준치를 넘어서 있다. 일본 측은 ALPS를 계속 돌려서 재정화를 한 다음에 그 기준치 이하로 방류하겠다는 게 도쿄전력 기본 방침인데 그 재정화 시스템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그것을 확인했나.

▲ 지금 현재 일본의 배출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탱크에 포함돼 있는 오염수가 70%로 되어 있다. 이 부분은 그러니까 시스템 자체는 ALPS, 그러니까 핵종 제거 설비가 별도로 있는 게 아니다. 배관 라인이 연결이 같이 돼 있다. 그러니까 ALPS를 거치고 나왔는데 배출 기준에 만족하지 못하면 다시 돌려서 다시 ALPS를 거치도록 개통 구성이 돼 있다. 그리고 용량 말씀 주셨는데 ALPS 설비가 지금 세 종류가 있다. 각각의 용량을 확인했다. 그래서 이 부분은 1일 처리, 1년 처리, 뭐 용량으로 확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저희들이 확인할 수가 있다. '재정화가 안 되면'이라고 말씀을 주셨는데 이거는 당연히 배출기준에 만족하지 못하면 방출 대상조차 될 수가 없다.


- 도쿄 전력의 신뢰성에 대한 의문과 의혹이 있다.

▲ 신뢰성의 문제는 데이터의 신뢰성 말씀드렸다. 지금 말씀해 주신 것처럼 저희들이 평가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각종 현장에서 보는 것만 보고 또는 설명하는 것만 설명을 들은 게 아니다. 그동안 우리가 검토해 온 과정이 있었고, 그 과정에서 현장을 봐야 되겠다, 라고 생각하는 부분을 대상으로 잡은 것이다. 그렇게 해서 저희들이 현장에 가서 설비들을 눈으로 보고 거기에서 추가 자료를 요청하고 질의·답변을 한 것이다. 데이터의 신뢰성, 말씀 주신 것처럼 저희들도 굉장히 중요하게 보는 부분이다. 화학분석동에 가서 실질적으로 시료가 와서 측정을 하는 단계까지 시연을 저희들이 해보게 하고 그것을 한 단계, 단계별로 확인을 한 것이다. 그러니까 현장 시찰의 목적상 지금 말씀 주신 여러 가지 일본의 계획 그리고 조치사항 이런 부분들을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입증할 수 있도록 추가적으로 정밀 분석하겠다는 것이다.


- 방류 전까지 추가 분석이 안 끝날 가능성도 있나

▲ 분석과 관련해서는 속도를 내려고 생각하고 있다.


후쿠시마 시찰단 “정화 전후 농도 원자료 확보…추가분석”[일문일답] 유국희 일본 후쿠시마 원전 정부 시찰단장이 3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 발전소 시찰 활동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윤동주 기자 doso7@

- 긴급 차단 밸브나 유량계 같은 이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차단하는 역량을 중점적으로 보셨다고 했는데, 보니까 '확인했다.' 이 정도로 표현이 됐는데 시연 같은 것이 있었는지 궁금하다.

▲ (정구영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원자력안전본부장) 긴급차단밸브 시험 관련해서 실제로 저희가 본 부분을 설명드리겠다. 이 차단기능은 대표적으로 이송 펌프에서 오염수가 나갈 때 실제 측정과는 달리 실제로 방사선 감지기에서 설정치 이상의 높은 방사선이 감지가 되면 자동으로 차단되어야 되는 그런 기능이다. 동경전력이 모의신호를 가지고, 실제로 건설 중이더, 그런데 차단밸브는 이미 설치가 돼 있다. 그래서 모의신호를 가지고 실제로 차단되는지 그런 제어기의 기능은 시험을 했다고 해서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현장에서 열람했다. 또 하나 부분은 이 긴급차단밸브가 그런 자동 동작도 있지만 운전원이 판단을 해서 수동으로 차단을 시킬 수도 있다. 그 기능에 대해서는 동경전력이 시험한 결과를 동영상으로 가지고 있었다. 동영상을 확인 했다.


▲(김성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방사선.폐기물평가실 책임연구원) ALPS 고장 관련해서 문의에 대해서 답변드리겠다. 말씀해 주신 대로 지금 도쿄전력은 ALPS가 세 종류를 운영하고 있는데 처음에 설치한 게 기설 ALPS라고 해서 2013년부터 운영을 했다. 그 이후에 하나 더 추가된 게 증설 ALPS가 2014년, 고성능 ALPS가 추가로 설치돼서 운영되고 있다. 저희가 받은 자료는 기설 ALPS 처음부터, 2013년 이후로부터 해서 고장 주요 이력들을 조치 현안까지, 저희가 원인까지 해서 받았다.


- 이번에 검증을 하고 앞으로 향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다고 하셨다. 그러면 모니터링 과정에서도 언제 직접 시료 채취할 수 있는 기회가 가능성이 혹시 없나.


▲아까 말씀드린 대로 IAEA가 이 부분은 오염수 방류 자체가 지금 계획상으로 장기간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장기간 모니터링할 계획을 갖고 있다. 그래서 이 부분은 국제 검증 차원에서 진행될 것이라는 말씀을 지금 현재 드릴 수 있는 말씀인 것 같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