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폐자원, 예술로 다시 태어나다… ‘영덕 업사이클링 아트페스타’ 펀박스 레이스 개최

시계아이콘01분 20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2025영덕업사이클링아트페스타 전시·체험·즐길거리 풍성

영덕펀박스레이스·싱글벙글 포스터 콘테스트 참가자 모집

경북 영덕문화관광재단은 폐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축제 '2025영덕업사이클링아트페스타'를 오는 11월 8일과 9일 영덕읍 덕곡천 일원에서 개최한다.


'영덕업사이클링아트페스타'의 출발은 2021년, 지역 주민들이 덕곡천의 200그루 가로수에 손뜨개옷을 입힌 데서 비롯됐다.


이후 4년 만에 영덕군 약 100여개 기관, 단체, 학교, 마을, 동호회 등이 직접 참여한 업사이클링 작품을 전시하고 체험과 거리공연까지 펼치는 통합형 친환경 축제로 성장을 거듭했다.


올해 '영덕업사이클링아트페스타'는 메인 프로그램인 △영덕펀박스레이스 △업사이클링 퍼블릭 △업사이클링 초이스 △업사이클링 퍼포먼스 △업사이클링 놀이터 등으로 구성된다.


먼저 '업사이클링아트 퍼블릭'은 기관, 단체, 마을, 학교 등 지역 주민들이 직접 제작한 10종 50여점을 선보이는 작품전으로 덕곡천 곳곳에 전시될 예정이다. 또 전문 업사이클링 아티스트들이 참여한 '업사이클링 초이스'전에는 올 초 대형산불로 상처 입은 영덕의 산야와 사람들의 마음을 위로한다는 의미로 '자연', '회복', '희망'이란 메시지를 담아냈다. 해당 작품은 영덕읍 청품고 2층에서 만나볼 수 있다.


'업사이클링아트 퍼포먼스'는 축제 기간 내 서커스, 업사이클링 악기 연주, 거리공연 등 다양한 환경 예술을 펼쳐 보일 예정이다. 특히 올해 영국 에든버러 페스티벌 무대에 오른 크리에이티브아트의 '업사이클링 첼로'를 비롯해 남극 펭귄이 곳곳을 돌아다니며 쓰레기를 줍는 퍼포먼스도 만나볼 수 있다.


'업사이클링아트 놀이터'에서는 2024년 만든 나무동물 작품들을 새롭게 색칠해서 꾸며보는 체험과 나무 놀이터라는 콘셉트로 다양한 탈거리, 놀거리를 마련했다.


올해 축제의 메인 프로그램인 '영덕편박스레이스'는 '다운힐(자동차)'과 '에어(비행기)' 2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이전에는 참가자가 직접 만든 자동차에 타고 달리는 방식의 대회였던데 반해 올해는 사람이 탑승하지 않고 폐자원으로 만든 자동차를 언덕에서 굴리고, 비행기를 던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참가자 모집은 오는 27일까지이며 영덕문화관광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 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축제의 사전 홍보이벤트로 '싱글벙글 포스터 콘테스트'도 진행된다. '싱글벙글 포스터 콘테스트'는 지역 주민들이 포스터에 자유롭게 낙서하고 꾸며서 제출하면 축제 기간 중 전시를 통해 인기투표를 해 시상하는 방식이다.


작년 '싱글벙글 포스터 콘테스트'는 총 245점의 포스터가 접수됐고 작품은 업사이클링아트페스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폐자원, 예술로 다시 태어나다… ‘영덕 업사이클링 아트페스타’ 펀박스 레이스 개최 지난해 '영덕펀박스레이스' 모습.
AD

꾸밀 포스터는 예주문화예술회관, 영덕읍 청품고, 영덕생활문화센터 등에서 지난 20일부터 1인 1회 1매씩 배부하고 있으며 10월 31일까지 완성해 배부처에 접수하면 된다. 접수 전에는 QR코드를 통한 등록이 필요하다. '싱글벙글 포스터 콘테스트'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학교, 기관·단체가 참여할 경우는 접수 일정을 협의할 수 있다.


영덕문화관광재단 관계자는 "영덕만의 특별한 환경축제로 성장해온 업사이클링아트페스타는 올해 영덕생활문화주간 '우다다다교류회'와 연계해서 진행하게 됐다. 이로써 진정한 의미의 지역 생활문화를 통합하는 축제가 됐다"며 "특히 '영덕펀박스레이스'의 경우 예년과 비교해 규모는 축소됐지만, 부문을 늘여서 참여의 문턱을 낮췄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AD

'2025영덕업사이클링아트페스타'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영덕문화관광재단 홈페이지나 문화관광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폐자원, 예술로 다시 태어나다… ‘영덕 업사이클링 아트페스타’ 펀박스 레이스 개최 2025영덕업사이클링아트페스타 포스터.



영남취재본부 김철우 기자 sooro97@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