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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란일자 입장 바꾼 국토부 "무안공항 '콘크리트 둔덕', 규정에 맞는지 재검토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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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전남 무안국제공항의 항공기 참사 피해 규모를 키운 원인으로 지목된 콘크리트 구조물 시설이 국토부 지침에 맞는지 논란이 일자 31일 "규정에 맞는지도 다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전날 로컬라이저가 인명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이 일자 "무안공항의 로컬라이저는 관련 규정에 맞게 설치됐다"고 반박한 바 있다.

항공 안전을 총괄하는 주무 부처인 국토부는 3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종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 주재로 진행한 브리핑을 통해 " 최초 설계 때도 둔덕 형태 콘크리트 지지대가 들어가 있는 형태"라며 "그 뒤 개량사업 진행하며 분리된 말뚝 형태에 두께 30㎝ 콘크리트 상반을 설치해 보강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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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없다"고 했다가 논란 일자 "재검토 중" 입장 선회
"엔진 두개 모두 고장나면 랜딩기어 작동에 문제 생길수도"

논란일자 입장 바꾼 국토부 "무안공항 '콘크리트 둔덕', 규정에 맞는지 재검토중"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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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전남 무안국제공항의 항공기 참사 피해 규모를 키운 원인으로 지목된 콘크리트 구조물 시설(로컬라이저)이 국토부 지침에 맞는지 논란이 일자 31일 "규정에 맞는지도 다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또한 로컬라이저 지지대는 처음부터 콘크리트 둔덕 형태로 설계됐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전날 로컬라이저가 인명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이 일자 "무안공항의 로컬라이저는 관련 규정에 맞게 설치됐다"고 반박한 바 있다.


항공 안전을 총괄하는 주무 부처인 국토부는 3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종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 주재로 진행한 브리핑을 통해 "(로컬라이저는) 최초 설계 때도 둔덕 형태 콘크리트 지지대가 들어가 있는 형태"라며 "그 뒤 개량사업 진행하며 분리된 말뚝 형태에 두께 30㎝ 콘크리트 상반을 (추가로) 설치해 보강했다"고 말했다.


콘크리트로 만든 이유에 대해서는 "지지대 설치할 때 비바람에 흔들리면 안 되니 고정하기 위해서였다"며 "(종단)안전구역 밖에 있으니 재료에 제한받지 않는다고 판단해 콘크리트 지지대를 받친 것"이라고 했다.


논란일자 입장 바꾼 국토부 "무안공항 '콘크리트 둔덕', 규정에 맞는지 재검토중" 연합뉴스

국토부는 또 엔진 두개가 모두 고장나면 랜딩기어 작동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사고기가 새떼와 충돌한 것이 사고의 발단이 됐고 이로인해 한쪽 엔진에 이상을 일으켰다 하더라도 또 다른 엔진과 제동장치, 랜딩기어(바퀴)까지 연쇄적으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은 이번 참사의 풀리지 않은 의문점이다.


국토부는 "엔진이 두개가 모두 고장이 나면 유압계통에 이상 생길 수 있어 랜딩기어 작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다만) 모든 게 다 고장 났을 때 수동으로 할 수 있는 레버가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선체 안에 있던 2개의 블랙박스 조사와 관련, 연결선이 없어진 비행자료기록장치(FDR)에 대해서는 "추가적 기술 점검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조종실음성기록장치(CVR)는 "자료 추출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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