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쿄에 팝업으로 열려
일본에서 손님에게 욕설이나 막말을 하는 일명 '굴욕 카페'가 열려 화제다.
26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일본의 TV 프로듀서이자 인플루언서 사쿠마 노부유키가 최근 도쿄에 이색 카페를 열었다고 보도했다. 카페의 이름인 '바토 카페 오모케나시'는 굴욕과 환대를 의미한다. 해당 카페는 지난 14일부터 23일까지 팝업 형식으로 열렸지만 엄청난 화제를 모았다. 카페가 손님을 대접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SCMP에 따르면 이 카페에서는 분홍색 앞치마를 입은 젊은 여성 종업원이 미슐랭 셰프인 사와다 슈헤이의 감독하에 만들어진 음식을 손님에게 내놓는다. 언뜻 평범한 식당 같지만 종업원이 손님에게 욕설하면서 반전이 시작된다.
한 손님은 해당 카페를 찾아 메뉴를 고르던 중 "그냥 주문해, 돼지야"라는 말을 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3590엔(약 3만3000원)짜리 돼지고기 덮밥 코스를 주문하자 '동족을 먹으려고?'라며 음식이 나오기 전까지 욕설을 퍼부었다"고 전했다. 심지어 요리가 나온 이후에도 "돼지는 젓가락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젓가락도 주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돈을 내고 욕을 먹는 콘셉트지만, 해당 카페는 상당한 인기를 끈 것으로 전해졌다. 손님들은 사전 예약을 통해 1시간 동안 이런 서비스를 즐길 수 있으며, 유료 ‘VIP 서비스’를 결제하면 슬리퍼로 얼굴을 맞거나 풍선 배트로 엉덩이를 맞는 등의 서비스도 가능하다. 종업원에게 학대당하는 모습을 촬영해 기념품으로 제공된다. 이러한 서비스를 원하지 않으면 '학대 금지'라고 적힌 카드를 착용하면 된다.
카페를 이용한 한 고객은 "정말 즐거웠다"며 "욕설을 퍼붓는 여자들도 귀여웠고 음식도 좋았다"고 밝혔다.
해당 카페 운영자인 사쿠마 노부유키는 "이 카페는 손님뿐 아니라 종업원에게도 인기"라며 "서비스 종사자들은 보통 손님에게 세심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고 공격적인 손님들로부터 부당한 요구를 받는 경우가 많지만, 이곳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국내에서도 이른바 '욕쟁이 마케팅'으로 화제를 모은 사례가 있다. 통영의 한 카페는 라떼를 제공하면서 거품 위에 "작작 좀 처먹어" "딱 인기 없게 생긴 놈" 등 욕설을 써주는 '쌍욕 라떼'로 유명세를 얻었다.
김현정 기자 kimhj202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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