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가상자산 사이버공격 증가에…금감원·KISA 공조

시계아이콘00분 56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사기적 부정거래 의심 사건 증가
IT기술 등 정보분석 역량 필요

최근 가상자산 시장에서 정보통신(IT) 기술과 결합한 사기적 부정거래 의심 사건들이 늘면서 금융감독당국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업무 공조에 나서기로 했다.

가상자산 사이버공격 증가에…금감원·KISA 공조
AD

금융감독원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27일 가상자산 불공정 거래 조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가상자산 시장에서는 장내 시세조종 행위뿐만 아니라 IT 기술과 결합한 부정 거래 의혹이 빈번하게 일어나면서, 불공정 거래 조사 업무와 IT 보안업무에 전문역량을 보유한 양 기관이 공조가 필요하다고 보고 협력에 나섰다.


실제로 최근 특정 코인 네트워크에 사이버공격이 발생해 해당 코인 블록체인상 일반 투자자들의 코인 전송(이체)이 제한됐는데도, 발행 재단이 보유한 코인은 정상적으로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로 대량 이체된 후 현금화한 사건이 있었다. 사기적 부정거래가 아니냐는 의혹이 나온 상태다.


가상자산 거래의 경우 IT 기술과 연관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어 가상자산 불공정 거래 조사를 위해서는 해킹 혹은 은닉·조작 등 전문 기술 분석 역량이 필요한 상황이다.

가상자산 사이버공격 증가에…금감원·KISA 공조 금융감독원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27일 금감원 본원에서 가상자산 불공저거래 조사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이재훈 금융감독원 가상자산조사분석팀장, 문정호 금융감독원 가상자산조사국장, 김병칠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이상중 한국인터넷진흥원장, 오진영 한국인터넷진흥원 정보보호산업본부장, 이성재 한국인터넷진흥원 보안기술단장, 박용규 한국인터넷진흥원 박용규 위협분석단장, 지승구 한국인터넷진흥원 침해대응기술팀장. 사진제공=금융감독원

이에 금감원은 KISA와 업무협약을 맺고 가상자산 시장을 교란하는 사이버 침해 사고에 대한 조사 협력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가상자산 추적 정보도 공유한다. 필요시에는 조사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인력 교류를 진행하는 등 건전한 가상자산 시장 조성과 이용자 보호를 위해 협력체계를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그동안 가상자산 시장에 대한 규제 공백으로 다양한 문제점이 부각돼왔으나, 올해 7월 법 시행에 따라 불공정거래 규제가 본격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상자산 시장의 불공정 거래는 기존 자본시장 조사와 달리 사이버 공격 관련 사실관계 확인 등 디지털 정보분석도 필요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며 "KISA의 협조를 바탕으로 즉각적이고 효율적인 대응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했다.


AD

이상중 한국인터넷진흥원장은 "점차 지능화되고 있는 사이버범죄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수사기관·유관기관 간 유기적인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양 기관이 보유한 전문 역량을 공유하고 실질적인 협력 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