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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체어·유모차 편한 길 어디"…'서울동행맵' 시범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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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약자 맞춤형 길 안내 서비스 제공
이용자 위치기반 저상버스 예약도 가능

휠체어·유모차 이용자가 이동하기 쉬운 길을 안내하는 등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을 돕기 위한 맞춤형 서비스 앱이 출시된다.


서울시는 17일부터 교통약자 대상 통합 교통 서비스 '서울동행맵'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서울동행맵은 그간 여러 플랫폼에서 개별 운영돼왔던 교통약자 이용 서비스를 한 곳으로 모았다.


서울동행맵은 '교통약자 맞춤형 길 안내와 보행 불편 사항 안내 서비스'를 탑재했다. 특히 노약자·임산부 및 휠체어 이용자 등 상황에 맞춰 단차, 경사, 보도폭 좁음, 지하철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위치를 반영한 맞춤형 길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휠체어 이용자가 경로를 검색할 경우 2cm 이상의 단차, 약 12도 이상의 경사, 1.2m 이하의 보도폭이 존재하는 경로를 회피해 안내하고, 고령자 및 임산부에게는 지하철 에스컬레이터를 우선 포함해 안내한다.


"휠체어·유모차 편한 길 어디"…'서울동행맵' 시범 출시 서울동행맵 서비스./사진=서울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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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이용자가 보행에 불편을 겪는 지점을 직접 제보할 수도 있다. 제보된 지점은 현장 확인을 통한 앱 내 보행 불편 정보 갱신에 활용하고, 관리 부서에 정보를 전달해 현장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또 서울동행맵에서는 실시간 이용자 위치기반 저상버스 예약시스템이 시범 운영된다. 앱에서 버스 정보를 검색하고 버스를 예약한 후 탑승하는 방식이다. 노선 및 승하차 정류소 예약 후 이용자가 정류소 30m 범위 내로 도착하면, 예약 정보가 버스로 전달돼 이를 사전에 인지한 버스기사가 휠체어 리프트 등 이용 준비 및 안내방송, 정차하는 과정으로 이뤄진다.


지하철 역사 내 시설물 이용 정보도 맞춤형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서울동행맵에서 원하는 지하철역 정보를 선택하면 실시간 열차 운행정보, 역사 내 엘리베이터·에스컬레이터 유무, 수유실, 전동휠체어 충전소 유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안전 발판 등 역사 내에서 역무원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이용자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지하철역으로 전화 연결 할 수 있는 '위치기반 지하철 역사 콜버튼'도 제공한다.


기존 장애인콜택시 앱과의 연계도 추진한다. 장애인콜택시 앱 이용자들이 서울동행맵에서 타 교통수단의 이용 방법을 검색하고, 필요시 장애인콜택시 앱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는 지자체 중 최초로 교통약자 대상 통합된 교통 분야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도라고 시는 설명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서울동행맵이 교통약자를 비롯한 모든 시민의 일상생활에 편의를 더하는 생활 밀착형 서비스로 자리 잡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지원할 수 있도록 약자와 동행하는 교통정책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김영원 기자 forev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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