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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한형제들, 매출 3조원 돌파…2년 연속 흑자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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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커머스?알뜰배달 앞세워 호실적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2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우아한형제들은 29일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3조4155억원, 영업이익 699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년 대비 15.9%, 영업이익은 65% 증가했다.


우아한형제들 실적은 배민B마트 등 그동안 지속적으로 투자해온 커머스 사업이 결실을 맺고 소비자 배달비 부담을 낮춘 알뜰배달 등 신규 서비스가 타사 대비 이용자 확보 및 유지에 성공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우아한형제들, 매출 3조원 돌파…2년 연속 흑자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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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분야 중 상품 매출이 6880억원으로 전년 대비 34% 증가하면서 배민B마트 등 커머스 사업 부문이 실적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민B마트는 지난해 기준 서울, 경기, 부산, 대구, 울산, 대전, 천안 등에 약 70여개의 도심형 유통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상품 종류 수는 약 1만여개다. 특히 B마트의 지난해 고객 평균 주문 금액이 사업 초기 대비 3배가량 증가하면서 수익성 개선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커머스 사업 성장은 영업이익 개선에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배민B마트 사업에서 적자폭을 줄이는 데 성공한 것은 물론 물류 과정의 효율화를 통해 운반비, 보관비 등 비용절감 효과를 키운 것이 이익률 개선에 영향을 미쳤다.


배민 배달, 가게 배달 등 음식 배달 사업이 포함된 서비스 매출은 2조7187억원으로 전년(2조4233억원) 대비 12.2% 성장했다. 주문부터 배달까지 배달앱이 책임지는 자체배달을 둘러싼 시장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지난해 4월 도입한 알뜰배달이 서비스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을 견인했다. 알뜰배달은 최적 동선의 묶음 배달을 수행하는 자체 배달 서비스로 배달팁을 낮춰 엔데믹 이후에도 주문 수가 증가했다. 배민에 따르면 알뜰배달 가입 매장의 주문 수는 가입 이전 대비 평균적으로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울트라콜, 오픈리스트 등 배민이 경쟁사 대비 다양한 광고 상품으로 외식업주의 선택지를 넓히고 있는 점도 실적향상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다.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배민 입점 식당 수는 2022년 말 30만여곳에서 지난해 말 기준 32만여곳으로 2만개가량 증가했다.


이 밖에도 라이브커머스 배민쇼핑라이브 종료, 베트남 배민 사업 철수, 배민상회 직매입 사업 축소, 중앙물류센터 인천기지 구축 등 비용효율화 노력도 영업이익 증대에 일조한 것으로 분석된다. 용역비와 지급 수수료 등 비용 절감도 영업이익 개선에 힘을 보탰다. 반면 쿠폰 발행 등 마케팅 비용과 라이더에 지급되는 배달 처리비 등은 전년 대비 늘어났다. 회사 측은 “수년간 입점 업주 확보, 자체배달 인프라 구축, 광고 등 다양한 마케팅 상품 확보에 집중해온 기존 투자의 효과가 발생하는 동시에 사업 구조 효율화 등 비용은 절감한 것이 영업이익 확대에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실적 전망에 대해서는 평가가 엇갈린다. 실제로 2018년부터 3년간 매년 2배 가까운 성장 속도를 기록하던 매출 증가율은 2022년 46.7%, 지난해 15.9%로 낮아졌다. 배달업계의 경쟁 과열도 이어지고 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배달커머스 사업에 적극 투자하고 알뜰배달을 통해 합리적인 고객 배달팁을 실현한 것이 실적에 긍정적 영향을 줬다"며 "외식업자와 고객 모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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