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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의 비밀]NBC 로고는 왜 '무지개색 공작새'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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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의 비밀]NBC 로고는 왜 '무지개색 공작새'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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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윤신원 기자] 1926년 설립돼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방송국인 NBC는 미국 최초의 라디오 방송국이자, 1939년 TV 방송 송출을 처음 한 방송국이기도 하다. 오래된 역사 만큼이나 NBC의 로고 '무지개색 공작새(Peacock)'의 역사도 깊다.


NBC가 공작새 로고를 처음 사용한 건 1956년부터다. 1956년은 처음으로 컬러 TV가 탄생한 방송업계에서는 상징적인 해이기도 하다. 당시 NBC의 그래픽 아티스트였던 존 J. 그레이엄(John J. Graham)이 컬러 TV를 홍보하기 위해 다채로운 색상을 넣어 디자인한 것이라고 한다. '공작새'로 선택한 이유는 공작새의 당당한 걸음걸이에서 유래된 영어표현인 'Proud as a peacock(의기양양한)'에서 가져온 것이다. 즉 공작새는 NBC의 자부심을 의미한다.

[로고의 비밀]NBC 로고는 왜 '무지개색 공작새'일까 1956년 NBC 오리지널 로고


첫 무지개색 공작새 로고는 지금보다 비교적 사실적인 공작 모양에 가까웠으며 꼬리도 11개에 달했다. 1962년과 1980년에 걸쳐 입체적인 꼬리를 편면으로 바꾸면서 도식화된 양식으로 디자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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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NBC의 로고는 1986년 만들어진 것으로 미국의 CI 디자인 스튜디오 셰마이에프 & 가이스마(Chermayeff & Geismar)가 디자인했다. 꼬리는 6개로 줄였고, 공작을 표현하는 방식도 더욱 단순화됐다. 6가지의 색에도 각각 의미를 부여했다. 노란색은 뉴스, 주황색은 스포츠, 빨간색은 예능, 보라색은 방송, 파란색은 네트워크, 초록색은 제작을 뜻한다.




윤신원 기자 i_dentit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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