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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이용자, 소통·검색·쇼핑 위해 인스타그램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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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이용자, 소통·검색·쇼핑 위해 인스타그램 쓴다 짐 스콰이어스 비즈니스 및 미디어 총괄 부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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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우리나라 청소년부터 장년층까지 폭 넓은 연령층에서 관심사 검색이나 브랜드와의 소통을 위해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스타그램은 7일 한강 세빛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스타그램의 현황과 국내 이용자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짐 스콰이어스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및 미디어 총괄 부사장과 제프 블라호비치 인스타그램 아시아태평양 지역 선임 컨슈머 리서치 담당자가 발표자로 나섰다.


우선 짐 스콰이어스 부사장은 인스타그램이 최근 실시한 소비자 조사에서 우리나라 이용자 51%가 작년 대비 인스타그램을 더 많이 쓰고 있고 46%가 내년에 더 많이 쓸 것이라 답했다고 밝혔다. 이용자의 연령층도 크게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다. 하루에 여러 차례 인스타그램을 이용한다고 답한 이용자를 연령대별로 나눈 결과, 18~24세, 25~34세 집단에서 각각 57%, 54%로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 뒤를 이은 35~44세, 45~54세 집단에서도 각각 39%, 30%, 55세 이상도 15%나 있는 것으로 나왔다.


짐 스콰이어스 부사장은 "한국 이용자들에게 인스타그램은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 관심사를 탐색하는 플랫폼인 동시에 브랜드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쇼핑을 즐기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며 "이용자들이 인스타그램 안에서 더욱 안전하게 소통하고 비즈니스들이 이용자들의 다양한 관심사와 맞물릴 수 있도록 해 모두가 인스타그램에서 더 나은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뒤이어 제프 블라호비치 인스타그램 아태 지역 선임 컨슈머 리서치 담당자가 인스타그램이 전 세계 13개국 2만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심층적인 소비자 조사 분석 결과를 공유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이용자 60% 이상이 인스타그램을 브랜드와 소통하는 플랫폼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브랜드의 콘텐츠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의 대부분이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 브랜드를 '인기있는 브랜드(76%)',' 재미있는 브랜드(75%)', '정보를 주는 브랜드(72%)', '창의적인 브랜드(70%)' 등으로 인식한다고 답했다.


블라호비치 리서치 선임 담당자는 "브랜드가 인스타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려면 브랜드의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고객이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관여해야한다"면서 "일간 게시물 수가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하는 등 한국에서 '스토리'의 인기가 높아진 만큼, 브랜드가 스토리의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툴을 활용해 비하인드신, 제품 리뷰 등 다양한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이 고객과의 친밀한 소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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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은 국내 이용자들의 구매 활동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이용자 92%가 인스타그램에서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접한 이후 구매와 관련된 행동을 취했다고 답했다. 실제 국내 이용자 중 85%가 인스타그램에서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검색해 본 경험이 있으며, 63%가 브랜드 인스타그램 계정에 연계되어 있는 브랜드의 웹사이트 또는 앱을 방문하고, 35%는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응답자의 23%가 타인에게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재구매 및 추천을 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구매 행동을 한다고 답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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