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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의 착한 인공지능 "장애인 콜택시도 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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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의 착한 인공지능 "장애인 콜택시도 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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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LG유플러스U+우리집AI가 장애인 도우미로 발돋움 한다. LG유플러스척수장애인과 중증 지체장애인의 생활 편의를 지원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장애인 전용 서비스를 5일 내놨다.


이용자는 "클로바, 장애인 콜택시 불러줘"라고 AI스피커에 얘기해 간단히 콜택시를 호출할 수 있다. 미리 등록해 놓은 목적지, 최근 목적지 중 원하는 메뉴를 말해 목적지를 선택하면 콜택시가 접수된다. AI스피커는 콜택시 대기자수, 미세먼지 정보, 배차가 된 경우 택시 도착 예정시간 등의 정보도 제공한다.


장애인 콜택시 호출 서비스는 네이버 클로바 앱의 스킬 스토어 메뉴에서 계정 연동 후 이용할 수 있다. 장애인 콜택시 호출은 서울시설공단 장애인 콜택시 앱에서 사용 중인 계정으로 로그인 하면 된다.


교통약자용 지하철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클로바, 지하철정보에서 (신용산역) 알려줘"라고 말하면 수도권 1~9호선 역사 내 지상 엘리베이터 위치와 작동 여부, 장애인 화장실 위치, 전동휠체어 급속 충전기 위치를 알려준다.


추후에는 119 문자신고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응급상황 시 AI스피커 및 네이버 클로바 앱을 통해 "119 신고해줘"라고 말하면 소방청, 보호자에게 신고 메시지가 전달돼 위급 상황을 빠르게 알릴 수 있다.


이 서비스는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된 LG유플러스의 스마트홈 서비스 'U+우리집AI'나 클로바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ICT 기술로 장애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행복한 나라 만들기 프로젝트' 일환으로 이번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원혁 LG유플러스 AIoT상품2담당은 "중증 장애인들을 조사한 결과 신체적 불편함으로 인해 이동과 위급상황 대처에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음성으로 간단히 이용할 수 있는 지체장애인 전용 AI서비스를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서울시설공단과 함께 AI스피커 보급사업을 추진한다. 장애인콜택시 회원 300명을 대상으로 장애 정도와 콜택시 이용 빈도 등을 고려해 AI스피커를 준다. 신청은 22일까지 서울시설공단 홈페이지를 참고해 접수하면 된다. 대상자 선정 및 AI스피커 보급은 다음달 진행한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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