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아이폰X 인기에…아이폰8 주문량 잠식 당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3초

애플 분석가 밍치궈 "아이폰8, 1~2주 내 배송 이뤄져"
아이폰X는 하루 생산량 1만대로 추정…물량부족 장기화 전망


아이폰X 인기에…아이폰8 주문량 잠식 당해 아이폰X와 아이폰8
AD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아이폰X의 인기에 아이폰8 선주문량이 잠식당했다. 애플이 한 번에 두 제품을 동시에 선보이는 투트랙 전략을 썼지만 카니발라이제이션(시장잠식)이 발생하면서 아이폰X의 공급난만 두드러지고 있다.


19일(현지시간) 애플 전문 분석가인 밍치궈 KGI증권 애널리스트는 보고서를 통해 "통상 새로운 아이폰이 출시되기까지 3~6주가 걸리지만 아이폰8은 1~2주나 그보다 일찍 배송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는 11월3일 출시 예정인 아이폰X로 수요가 쏠리면서 아이폰8의 주문량이 상대적으로 줄어든 영향이다. 애플이 아이폰X의 출시일을 11월3일로, 아이폰8은 9월22일로 차이를 뒀지만 큰 실익을 거두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이폰X 인기에…아이폰8 주문량 잠식 당해 아이폰X와 아이폰8 플러스, 아이폰8


또 다른 애플 분석가인 진 먼스터 루프 벤처스 창업자도 아이폰8이 배송되기까지 1~2주가 소요되지만 일부 모델은 출시 당일에 배송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앞서 밍치궈는 아이폰X의 하루 생산량이 1만대에 불과해 물량 부족이 장기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보통 출시 첫 주에 수백만대를 판매하지만 생산 속도가 더뎌 올 연말에도 아이폰X를 구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밍치궈는 '애플워치3'의 수요도 예상보다 많다고 분석했다. 애플워치3의 GPS+셀룰러 모델의 배송시기는 3~4주 가량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밍치궈는 셀룰러 모델의 구매 비율이 30~40%에 그칠 것이라고 분석했지만, 이번에는 셀룰러 모델 판매 비율이 80~90%에 이른다고 밝혔다.


아이폰X 인기에…아이폰8 주문량 잠식 당해


얼리어덥터들이 아이폰X를 찾는 것처럼 애플워치에서도 신형 모델과 더 많은 기능을 갖춘 모델을 선호하고 있다. 통화를 지원하는 셀룰러 모델의 가격이 와이파이 모델과 70달러 차이로, 예상보다 가격 차가 적다는 점도 사전예약 비율을 높인 원인으로 풀이된다. 애플워치3 LTE 모델 가격은 399달러(한화 약 45만원)부터, LTE를 지원하지 않는 모델은 329달러(약 37만원)부터다.


KGI증권은 "아이폰 시장이 애플워치 시장을 거대하게 만들고 있고, 투자자들은 아이폰X 출시 전에 아이폰 공급업체보다는 애플워치 공급업체들에서 더 많은 기회를 찾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