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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경의·수인·안산선' 광역급행열차 최대 18회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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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열차 대비 6~20분 빨라져


'경인·경의·수인·안산선' 광역급행열차 최대 18회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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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다음달 7일부터 경인·경의·수인·안산선 등 수도권 광역전철 노선에 급행열차가 확대 운영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7월7일부터 수도권에서 운행 중인 수인·경인·경의·안산선 등 4개 노선에 대해 급행전동열차를 신설·확대해 운행한다고 29일 발표했다.

이번에 확대·시행하는 노선은 대피선과 급행 전용선 등 급행전동열차운행에 필요한 인프라가 이미 갖춰진 노선이다. 열차의 이용수요와 이용패턴, 차량 및 시설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급행열차가 우선 도입 가능한 노선으로 선정했다. 급행전동열차 확대는 열차운행 시간간격을 조정하거나 일반전동열차를 급행전동열차로 전환하는 방법 등을 통해 신설·확대된다.


우선 경인선(용산~동인천)의 경우 용산역에서 동인천역까지 낮 시간대(오전 9시~오후 6시시)에 특급전동열차가 18회(상·하행 각각 9회) 신설·운행된다.


특급전동열차는 전체 26개역 중 동인천·주안·부평·송내·부천·구로·신도림·노량진·용산 등 9개역만 정차한다. 동인천에서 용산까지 약 40분이 소요되며 일반전동열차 대비 20분, 급행전동열차대비 7분의 시간단축 효과가 있다.


경의선(서울~문산)은 서울역에서 일산역까지 낮 시간대(오전 9시~오후 6시)에 일반급행열차가 10회(상행 5회·하행 5회) 신설·운행된다.


이에 따라 서울~일산구간은 급행열차가 1일 4회에서 14회로 확대된다. 일반전동열차 대비 이동시간이 6분 단축돼 서울동북부 지역주민의 서울 접근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에서 오이도를 오가는 수인선의 경우 급행전동열차가 출퇴근시간(오전 7~9시, 오후 6~8시)대에 8회(상행 5회·하행 3회)가 신설?·운행된다. 급행열차가 도입되면 14개역 중 7개역(인천·인하대·연수·원인재·인천논현·소래포구·오이도)만 정차하며 인천역에서 오이도역까지 23분 소요된다. 일반전동열차 대비 7분 단축효과가 있다.


안산선(오이도~금정)은 현재 출퇴근 시간대(오전 7~9시, 오후 7~10시)에 8회(상행 5회·하행 3회) 운행 중인 급행전동열차의 시·종착역을 안산역에서 오이도역까지 연장해 운행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급행열차 수혜지역이 시흥시까지 확대돼 시흥시 지역주민들의 서울 등 도심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수인선과 안산선의 급행열차를 오이도역에서 바로 환승할 수 있도록 운행시간을 조정해 이용객 편의성을 높이고 인천~금정 구간의 운행시간 단축(약 13분) 효과도 기대된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전철 이용객이 보다 편리하게 열차를 환승, 탑승할 수 있도록 이용객의 이동거리를 단축하는 역사 시설개량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우선 청량리역(광역↔ITX 등)은 올해 안에 개선 작업을 완료하고, 가산디지털단지역(1·7호선) 등 나머지 역은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국토부와 코레일은 급행열차 효과와 노선별 이용수요 및 열차 운행여건 등에 따라 출퇴근 시간대에도 급행열차의 확대도입을 검토할 예정이다.


또 대피선 등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 노선에 대한 시설개량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특히 수도권 외곽지역과 서울 도심 거점을 연결하는 신개념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도입도 차질 없이 추진해 급행열차 확대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이번 수도권 광역철도 급행열차 확대를 통해 국민들이 보다 편안하고, 편리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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