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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 재건 빨간불] 금호그룹, 금호고속 인수 차질 빚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3초

자금 지원 약속했던 투자자 집행 망설여

[금호 재건 빨간불] 금호그룹, 금호고속 인수 차질 빚나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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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추진 중인 금호고속 인수에 경고등이 켜졌다. 박 회장의 금호고속 인수에 자금 지원을 약속했던 투자자들이 금호타이어 법정관리 가능성 등을 우려해 자금투입을 망설이고 있기 때문이다. 박 회장이 인수 자금을 마련하지 못하면 연간 650억원 정도의 패널티를 물어야 한다. 금호타이어에 이어 금호고속 인수까지 차질이 빚어지면서 박 회장이 구상했던 '그룹 재건'도 기로에 서게 됐다.


15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금호고속 인수에 자금을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던 투자자들의 최종 투자심의위원회 소집이 연기되고 있다. IB업계 관계자는 "자금 납입일이 이달 말로 예정됐지만 투자참여 여부를 확정하는 투심위가 아직 날짜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면서 "금호타이어 문제로 채권단과 대립각을 세우고 박삼구 회장측에 자금을 대는 것에 대해 투자자들이 부담을 느끼는 것 같다"고 말했다.

현재 금호고속은 사모펀드인 칸서스KHB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그룹의 모태인 금호고속은 2012년 그룹 구조조정 과정에서 매각됐다가 2015년 그룹의 품으로 돌아왔지만, 금호산업 인수자금 마련을 위해 칸서스KHB에 3900억원에 재매각됐다. 당시 2년3개월 내 전량 되살 수 있는 콜옵션을 걸었다. 콜옵션 행사가격은 약 4300억원이다. 이중 500억원은 금호홀딩스가 계약금으로 이미 지급했고, 나머지 3800억원은 시장에서 조달할 예정이었으나 일부 투자자들이 망설이면서 상황이 복잡해졌다.


이는 금호타이어 법정관리 가능성과 함께, 금호타이어 법정관리 시 채권단이 담보로 잡고 있는 금호홀딩스 지분 40%에 대한 담보권을 행사할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최종 투심위에서 안건이 부결돼 자금 납입이 기한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박 회장은 콜옵션 권한을 유지하기 위해 연체이자를 물어야 한다. 연체이자는 투자원금(4300억원)의 15%인 645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는 금호홀딩스 연간 영업이익(지난해 말 기준 101억원)의 6배를 웃도는 규모다.


IB업계 관계자는 "자금 모집에 끝내 실패할 경우 막대한 연체이자를 물어야 하는 만큼 박 회장이 어떤 식으로든 대응할 것"이라면서 "하지만 현 국면에서 차입금리가 높아질 수 밖에 없는 만큼 박 회장의 인수부담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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