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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과 中 인터넷 공룡들과 갈등 확산…"앱스토어에서 삭제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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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메신저만의 특수 기능 '칭찬하기'
콘텐츠에 대한 자발적 사례금을 지급
애플 "칭찬하기 삭제 안하면 앱스토어 삭제"
"인앱결제로 유도, 30% 수수료 받기 위한 것"


애플과 中 인터넷 공룡들과 갈등 확산…"앱스토어에서 삭제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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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중국에서 애플과 현지 인터넷 업체들의 갈등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애플은 지난 달 텐센트에 이어 최근 복수의 인터넷 업체에 대해서도 '칭찬하기' 기능을 중단하라고 요청했다. 현지 업체들은 "애플이 수수료 수익을 거두기 위한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1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 애플인사이더 등에 따르면 최근 텐센트 등을 포함한 중국의 인터넷 업체들은 애플로부터 칭찬하기 기능을 삭제하지 않을 경우 앱스토어에서 해당 메신저 앱을 삭제할 것이라는 경고를 받았다.

칭찬하기 기능은 중국 메신저에서만의 특징적인 기능이다. 독자들은 '구독' 형태로 메신저를 통해 특정 콘텐츠 제작자들의 독점 콘텐츠를 받아보고, 재미나 감동을 느낀 데 대한 감사의 표시로 자발적인 사례금을 지불한다. 위챗에서는 최소 1위안(약 163원)부터 최대 256위안(약 4만2000원)까지 보낼 수 있다.


애플은 해당 콘텐츠를 이용하고 사례금을 지불하는 방식이 자사의 인앱결제로 진행되지 않는 점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애플은 앱스토어를 통해 걸제된 금액의 30%를 수수료로 가져간다. 하지만 중국 메신저들의 감사하기 기능을 통해 주고 받는 금액은 애플의 매출로 잡히지 않는다.


한 현지 인터넷 업체의 고위 관계자는 월스트리트 저널에 "애플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30%를 가져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위챗을 비롯한 현지 메신저 업체들은 칭찬하기를 통해 어떠한 수익도 거두고 있지 않다.


이 같은 조치에 텐센트는 지난 달 이미 위챗에 칭찬하기 기능을 중단한 바 있다. 하지만 텐센트는 위챗에 간편 송금 기능인 위챗페이 기능을 서비스하고 있어 향후 애플의 제제 수위가 더욱 확산될 가능성까지 제기된다.


애플의 이러한 조치는 중국에서의 앱스토어 매출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된다. 중국에서 아이폰 점유율이 급락하고 있어 이를 콘텐츠 매출로 상쇄하기 위해서다.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아이폰 점유율은 2015년도 1분기 16%에서 2017년도 9%까지 떨어지면서 4위 밀렸다. 반면 중국의 앱스토어 시장 규모는 미국을 제치고 세계 1위로 올라섰다. 앱 분석 업체 앱애니에 따르면 2016년도 4분기 중국의 앱스토어 인앱 결제 금액은 20억달러(약 2조2500억원)에 달했다.


애플의 조치에 중국 인터넷 이용자들의 반응은 부정적이다. 이미 위챗 이용자의 59%가 칭찬하기 기능을 통해 콘텐츠 원작자를 후원하고 있는 만큼 서비스가 보편화됐기 때문이다. 게다가 위챗은 중국의 '국민 메신저'로 월 활성 이용자만 9억3800만명에 달한다. 이중 절반은 매일 90분 이상 위챗을 사용하고 있다. 중국의 IT 블로거 후오는 "10년 전부터 애플 스마트폰과 랩탑을 사용했지만 더 이상 애플 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고 애플을 비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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