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깨나 뀌는 어느 공공기관의 A 임원 얘기다. 그는 둘째가라면 서러운 골프광이다. 한때는 그린 좋기로 소문난 B골프장에서 살다시피했다. B골프장은 A와 업무 연관성의 혐의가 짙었다. 라운딩 상대도 대부분 '을'이었다. 적절치 않은 '갑질'은 뒷말을 낳았다. 안팎에서 손가락질하자 그는 '쿨'하게 인정하고 고개를 숙였다. 하지만 그뿐이었다. A는 잠시 자중했지만 그린과 아주 작별하지는 않았다. 빈도는 줄었지만 여전히 눈치껏 B골프장을 누볐다. 그 무렵 그의 라운딩 이름이 바뀌었다. 이미언. '이미 언더를 친다'.
니콜라스 고다드 교수는 맨체스터 대학에서 화학공학을 가르쳤다. 25년간 학생들과 살갑게 지냈다. 그런 그에게는 또 다른 이름이 있었다. 올드 닉(Old Nick). 그는 이 이름으로 오랫동안 포르노배우 생활을 해왔다. 뒤늦게 이 사실이 밝혀지자 학교는 발칵 뒤집혔다. 그는 항변했다. "포르노를 보는 사람들이 포르노 연기를 한 사람을 비난하는 것은 위선적이다. 내가 사적인 공간에서 무엇을 하느냐는 전적으로 내 자유다." 그는 당당하려 애썼지만 도덕적인 결함이 너무 컸다. 낮에는 존경받는 교수, 밤에는 잘 나가는 포르노 배우였던 그는 결국 학교를 떠나야 했다.
이미언과 포르노 교수의 이중적인 삶은 '가명(假名)'이라는 가면(假面) 뒤에서 이뤄졌다. 자신의 민낯을 드러내지 않으려고 다른 사람인 척 가면을 썼던 것이다. 위선과 허위로 타인을 기만했던 것이다. 하지만 모든 가면이 위선적인 것은 아니어서 때로는 삶의 작은 위로가 되기도 한다. 식당 예약을 할 때 예약자를 '도깨비'로 했더니 좋은 자리를 얻었다거나, 카드 결제 서명란에 '탄핵'이라고 썼더니 식당 주인이 서비스를 챙겨줬다는 인터넷 루머는 가면이 선사하는 소소한 행복을 입증한다.
사람을 뜻하는 '퍼슨(person)'의 어원은 '페르소나(persona)'다. 그리스 시대에 연극 배우가 얼굴에 썼던 가면에서 따온 이 말을 심리학자인 칼 융은 이렇게 설명했다. "인간은 1000개의 페르소나(가면)를 지니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 적절한 페르소나를 쓰고 관계를 이뤄간다." 이를 다시 인용하면, 따뜻하거나 차갑거나 이기적이거나 이타적이거나 권위적이거나 순종적이거나 이 모든 것이 페르소나다. 어쩌면 인격까지도.
대중과 호흡하는 정치인도 페르소나가 중요하다. 존 F 케네디는 시민권력에 기댄 자유주의의 페르소나였고, 덩샤오핑은 흑묘백묘에 의지한 개혁개방의 페르소나였으며, 정조는 탕평책에 의탁한 정치개혁의 페르소나였다. 저들의 페르소나는 지치지 않는 열정과 도전, 용기로 역사 속에 각인됐다. 순간의 인기영합이나 잠깐의 눈속임으로 이뤄진 게 아니다.
바야흐로 장미 대선의 서막이 열렸다. 대권 레이스는 이미 달궈졌다. 표를 얻기 위해 친절을 팔고 선행을 행하지만, 과연 그런 모습이 대권 주자들의 진짜 얼굴인지. 저들이 어떤 가면을 쓰고 있는지 살피는 것은 유권자의 몫이다. 혹시 아는가. 저들 중 이미언이나 올드 닉이 있을지.
이정일 산업부장 jay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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