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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의 '갑질' 방판점 손실 키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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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완주 의원 "방판원 직영점 일방 재배치..688억원 매출손실 유발"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아모레퍼시픽이 방문판매특약점(방판점) 영업사원을 직영점 등에 멋대로 배치해 소상공인인 방판점에 688억원 가량의 매출 손실을 끼친 것으로 드러났다.


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박완주(새정치민주연합ㆍ천안을)의원이 중소기업청이 제출한 '공정위 의무고발권 고발요청서'를 분석한 결과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005년부터 2013년까지 방판점 영업사원 3482명을 멋대로 직영점 등에 근무시켰다.

이 기간 동안 방문판매원들의 월평균 매출은 82억원으로 연간 984억원에 달했는데, 이로 인해 방판점은 졸지에 월 평균 57억원, 연간 688억원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조사됐다.


방판점들은 방문판매원에게 상품가의 70%로 물건을 공급하고 14.3%의 마진을 얻었는데, 중기청은 본사가 영업사원을 빼앗아가자 매출 감소로 연간 98억원의 이익금 피해를 입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중기청에 따르면 방판특약점에서 감원된 방문판매원을 신규로 충원하는데 1년의 기간이 소요돼 이 기간 동안 특약점들은 평균 3억1600만원의 매출손실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완주 의원은 "아모레퍼시픽의 영업사원 일방 재배치에 대해 공정위가 고발하지 않은 만큼 검찰의 철저한 수사가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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