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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구,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마이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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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컨트롤타워 역할하며 통합개발에 적극 추진 의지 밝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남구가 한전 부지 개발과 관련, 서울시와 갈등을 빚고 있는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을 본격화하고 있어 주목된다.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지난 6월19일 발주한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용역과 관련, 7월16일 제안서 평가위원회를 개최, 업체를 선정해 본격적인 개발계획 수립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구는 그동안 영동대로 지하공간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통합개발 필요성을 인식, 관련계획의 개별사업 추진으로 인한 ▲장기간 공사로 인한 극심한 교통불편 초래 ▲공사경비의 중복적 부담 ▲지하공간 환승체계 단절 등 문제점을 국토교통부, 서울시,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관계기관에 제기, 추진협의체(T/F) 구성을 통한 범정부적 차원의 통합계획 수립을 건의해왔다.


그러나 이 기관들은 통합개발 필요성에 공감한다는 형식적인 의견만 제시할 뿐 이렇다 할 움직임이 없었으며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 3월 국토교통부의 ‘삼성 ~ 동탄 광역급행철도’ 기본계획 확정 고시 내용에 대해 6월 8일 공문을 통해 개별사업 추진으로 인한 문제점과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관계 기관들 협의를 요청하고 나섰다.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기본계획에 따르면 영동대로에 위치한 삼성역의 경우 본선과 정거장 대부분이 터널공법으로 계획(영동대로 전체 650m중 80m만 개착식)돼 관계자 모두 후발사업 시행상 어려움 등 문제가 있음을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복수의 철도노선을 터널공법으로 시공할 경우 구조물 안전을 위한 터널간 이격 공간 확보가 필요하나 현재 영동대로 폭원(70m)으로는 계획 노선 전체를 수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강남구는 이런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용역을 따로 발주,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사업이 최대한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 등 관계 기관과 적극 협의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추진되는 용역 내용은 GTX, KTX 위례~신사선 등 개별단위 사업 간 개발시기와 방법 등을 일체화한 후 단계별 사업추진이 가능하도록 지하공간의 통합적인 개발계획을 수립, 지하철 2호선 삼성역 구조개선과 통합역사 조성방안 마련 등이다.


또 이미 언론 보도를 통해 밝힌 바와 같이 영동대로 원샷 개발에 필요한 재원은 옛 한전부지 개발에 따른 공공기여금을 최우선적으로 사용, 추진해야 한다는 점에는 변함이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국토교통부는 강남구가 추진중인 통합개발 계획 용역을 조속히 수립해 줄 것을 요구하는 한편 영동대로 통합개발을 위해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며 적극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여 통합개발 추진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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