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1초

'청정지역' 제주도, 메르스 뚫리나…증상 있는 상태서 관광 제주도 메르스. 사진=아시아경제DB
AD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가 의심 증상이 발현된 상태로 제주도에서 3박4일간 여행한 것으로 확인돼 '메르스 청정지역'을 유지해 온 제주도에 비상이 걸렸다.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대책본부는 18일 세종정부청사 정례브리핑에서 141번 환자(42·남)가 증상이 있는 상태에서 제주도 여행을 다녀왔다는 목격담이 나왔다며 대한항공과 제주신라호텔 등을 추가로 공개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장은 이날 "확진 전 제주도를 함께 간 일행들이 여행에서도 기침 등의 증상이 있었다는 의견을 알려와 항공기 탑승객과 호텔, 방문 여행지에 대한 접촉자들을 예방적으로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141번 환자는 지난 5일 부인과 아들, 다른 가족 등 8명과 함께 제주공항에 도착했다. 이 환자는 5일 낮 12시15분 김포공항에서 출발한 대한항공 KE1223편 비즈니스석을 이용했다.

렌터카를 타고 오후 5시께 서귀포시 중문관광단지 신라호텔에 도착한 일행은 오후 6시께 신라호텔 앞 고깃집에서 식사한 뒤 숙소로 돌아왔다. 여행 둘째 날인 6일에는 아침에 호텔 뷔페에서, 점심에 호텔 수영장의 식당에서, 저녁에 제주시 해안도로의 횟집에서 각각 식사했다.

7일에는 오전 11시께 호텔 뷔페에서 아침식사를 한 뒤 서귀포시 남원읍의 코코몽에코파크를 방문했으며, 오후 3시께 제주시 조천읍의 승마장에 갔다. 오후 5시께 호텔에 돌아온 141번 환자의 일행은 고깃집에서 저녁식사를 했으나 141번 환자는 이 자리에 불참했다.

이 환자 일행은 8일 오전 호텔 뷔페에서 아침식사를 한 뒤 오후 4시30분 제주공항에서 출발한 대한항공 KE1238편 비즈니스석을 이용해 귀경했다.

141번 환자는 지난달 27일 부친이 삼성서울병원에서 외래 정기검진을 받을 당시 동행했다가 메르스에 감염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환자는 제주도 여행을 마친 다음 날인 9일 오후 발열과 기침 등의 증세를 보여 11일까지 출근하지 않고 휴식을 취했다. 이후 12일 보건소 1차 검사 결과 양성판정을 받고 13일 국립보건연구원에서 최종 확진 판정을 받았다.

부인과 아들 등 밀접접촉자에게서는 현재까지 발열 등 특이증상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이 기사와 함께 보면 좋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