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르포]미용실 옥외가격표시제 2년 유명무실…실제금액 달라

시계아이콘01분 12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옥외가격표시제 시행된 지 2년 지났으나 실효성은 떨어져

[르포]미용실 옥외가격표시제 2년 유명무실…실제금액 달라 서울의 한 미용실 (사진은 기사와 관계 없음)
AD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미용실 옥외가격표시제가 시행된 지 2년 만에 유명무실해지고 있다. 이 제도는 소비자 선택권 강화와 요금 안정을 위해 2013년 1월 도입됐다. 당시 매장 면적 150㎡(45평) 이상의 음식점과 함께 66㎡(20평) 이상 미용실이 규제대상이었다.

최근 확인한 서울 명동의 미용실들은 대부분 옥외가격표시제를 지키고 있었다. 커트, 파마, 드라이 등 이용 항목 별로 요금이 표시돼 있어 길거리에서도 쉽게 가격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과거 문제가 됐던 머리 길이별 추가 요금 등도 소비자가 미리 알 수 있도록 했다.


문제는 가격이 정찰제가 아니라는 점이다. 소비자에게 안내된 가격과 실제 금액이 다른 경우가 많아 소비자 선택권 강화라는 도입 취지를 무색케 했다.

외부에서 가격을 보며 서성이자 한 개인미용실의 주인은 "어떤 스타일을 하러 오셨냐"며 "가격을 잘 해드리겠다"고 꼬드겼다. "드라이를 하려고 한다"는 말에 주인은 "원래 3만원이고 기장추가도 있는데 하시면 2만5000원에 해드리겠다"고 말했다. 결국 3만원이라 표시된 가격이 정찰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르포]미용실 옥외가격표시제 2년 유명무실…실제금액 달라


여러 지역에 체인점을 가지고 있는 대형 미용실들이나 청담동의 미용실들도 마찬가지다. 명동에만 4개 이상의 지점을 갖고 있는 이 미용실도 "드라이를 하려고 하는데 가격을 알아보고 있다"고 하자 "기본 드라이는 2만5000원, 웨이브드라이는 3만원인데 얼마 정도 생각하고 계시냐"며 가격을 할인해줄 것 같은 뉘앙스를 풍겼다.


미용업 관계자들은 옥외가격표시제를 지키고는 있지만 있으나 마나한 제도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청담동의 한 미용실 관계자는 "사실 청담동의 미용실에 오는 고객들은 가격보단 스타일을 염두에 두고 방문하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가격대를 인지하고 있는 편"이라면서 "이 동네는 소개나 입소문이 중요해 그렇게 오는 경우엔 서비스도 주고 가격도 할인해주는 등 더 잘해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개인미용실이 아닌 대형미용실은 디자이너 별로 가격이 다르고 단골이나 쿠폰고객들은 표시된 가격보다 저렴하게 하는 경우가 많아 가격표시제를 하는 의미를 잘 모르겠다"고 설명했다.


소비자들의 관심도 적었다. 청담의 한 미용실의 단골이라는 박모(30)씨는 "이런 제도가 있는 줄도 몰랐다"면서 "어차피 여기만 오니까 가격을 비교해볼 일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솔직히 가격이 저렴한 건 아니지만 여러 군데 다녀보니 내가 원하는 스타일에 맞게 해주는 걸 생각하면 이 정도는 지불해야 하는 것 같다"면서 "좀 더 저렴한 곳으로 옮겨보기도 했지만 가격만 싸지 스타일이 마음에 안 들어 이곳으로 계속 다니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