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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한 애플 로고 찾을 수 있나요? 절반은 '틀린 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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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한 애플 로고 찾을 수 있나요? 절반은 '틀린 답' ▲애플로고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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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우리는 애플의 로고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을까. 잘 알려진 로고인 만큼 누구나 구분할 수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다. 사과의 모양이나 한 입 베어 문 곳이 어디인지, 열매의 잎은 어느 방향으로 향해야 하는지 등을 혼동하는 이들이 많다는 것이다.

이는 사람의 이미지 인지가 얼마나 부정확한지 보여주기 위해 UCLA대학에서 진행된 실험에서 나온 결과다. 11일 미국 IT 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에는 이 대학이 최근 진행한 '진짜 애플 로고 찾기' 실험 결과가 소개됐다.


애플 로고 찾기는 쉽다고 생각하겠지만 막상 제시된 보기들을 보면 헷갈릴 수밖에 없다. 비교적 단순하고 인지도도 높은 애플의 로고지만 실험 결과 참가자들 중 53%는 틀린 로고를 선택한 것은 이 때문이다.

이 같은 결과가 나온 원인은 '보는 것'과 '인지하는 것'이 다른 행동이기 때문이라는 게 연구원들의 설명이다. 매일 보고 있지만 컴퓨터 키보드의 'T' 주변에 어떤 자판이 있는지 모르는 것도 같은 이유다.


이 테스트로 인해 애플 로고의 의미도 새삼 인터넷 상에서 화제다. 애플의 첫 로고는 지금의 사과 모양이 아닌 뉴튼과 사과를 상징하는 디자인이었다고 한다. 이 로고가 폐기되고 나온 것이 1976년부터 사용한 한 입 베어 문 사과다.


이 사과의 의미에는 여러 견해들이 있는데 지식의 습득을 의미한다는 것부터 스티브 잡스가 컴퓨터를 만들다 먹은 사과를 보고 만들었다는 설, 토마토와 구분하기 위해 한 입 베어 문 모양을 넣었다는 주장, 한 입 문다는 'bite'가 컴퓨터의 'byte'를 연상하도록 했다는 관점, 잡스가 존경했던 컴퓨터 공학의 아버지이자 천재수학자인 앨런 튜링이 독이 든 사과를 먹고 자살했기에 그를 기리기 위해 만들었다는 의견 등이 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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