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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창진 사무장 스케줄, "가혹하다" VS 대한항공 "컴퓨터로 자동 편성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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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창진 사무장 스케줄, "가혹하다" VS 대한항공 "컴퓨터로 자동 편성한 것" KBS '박창진 사무장' 사진 캡쳐 / 해당 기사와는 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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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창진 사무장 스케줄, "가혹하다" VS 대한항공 "컴퓨터로 자동 편성한 것"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땅콩 회항'의 당사자로 1일부터 업무에 복귀한 박창진 사무장의 2월 근무 스케줄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박창진 사무장의 2월 총 근무 시간은 79시간으로 알려졌다. 일부에서는 가혹한 근무 스케줄이란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2일 대한항공은 "승무원 스케줄은 전체 6000명이 넘는 승무원을 대상으로 컴퓨터에 의해 자동 편성되므로, 인위적인 '가혹한 스케줄' 편성은 발생할 수 없다"며 "박창진 사무장의 스케줄은 업무복귀 승인이 난 1월 30일 이전인 1월 21일 이미 컴퓨터에 의해 자동 배정되어 본인에게 통보된 상태"라고 밝혔다.

박창진 사무장의 2월 근무시간인 79시간 비행시간에 대해서는 "다른 팀장과 동일한 수준이며, 박창진 사무장의 이전 근무시간과도 차이가 없다"며 "일반 승무원들은 평균적으로 98시간의 비행시간을 배정받는 경우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박창진 사무장의 장거리 비행이 한번만 편성된 이유에 대해서는 "2월에 다른 팀장과 같은 수준인 장거리 2회 비행(뉴욕, 로마)이 편성돼 있었으나 10일 뉴욕 비행 스케줄의 경우 회사 내 승격시험으로 인해 4명의 결원이 생겨, 박창진 사무장이 장거리 팀장 요건에 충족되지 않아 중·단거리 노선으로 대체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두 팀이 탑승하는 A380 항공기의 경우 인원수가 많은 팀의 팀장이 사무장으로 근무하게 되고, 소수인 팀의 팀장은 타 스케줄로 변경된다.


결국 박창진 사무장이 뉴욕 스케줄을 소화하는 일정이었으나 두 팀 중 소수의 팀을 맡고 있는 관계로 중·단거리 노선으로 변경됐다는 것. 이어 16일부터는 팀원 결원 사유가 없어 박창진 사무장은 장거리 노선 비행 1회(로마)를 포함해 정상적으로 모든 팀원과 비행하는 스케줄이 진행됐다는 셈이다.


한편 박 사무장은 이날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2부(부장판사 오성우) 심리로 열린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등에 대한 결심공판에서 "복귀 후 근무 스케줄이 예전보다 더 힘들어졌다"고 증언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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