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난해 10조5500억원에 인수한 서울 강남구 삼성동 한국전력 부지에 115층 높이의 초고층 사옥을 세우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인허가권을 쥐고 있는 서울시와의 사전협상이 본격 시작되면서 기부채납 규모 등을 놓고 어떻게 의견차를 좁혀갈지 주목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달 30일 현대차그룹으로부터 지상 115층(높이 571m) 건물에 본사 사옥을 포함한 업무시설과 전시ㆍ컨벤션 시설 등을 조성하겠다는 '한전 부지 개발 구상과 사전협상 제안서'를 받았다고 1일 밝혔다.
현대차의 계획대로라면 이 건물은 내년 말 송파구에 완공될 제2롯데월드(555m)보다도 16m 더 높은 초고층 건물이 된다. 용적률은 서울시가 정한 상한선인 800%에 근접한 799%를 적용했다. 사옥에는 5층 건물과 7층 아트홀이 이어지고, 그 옆으로는 62층 짜리 호텔도 들어선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해 4월 코엑스∼한전 부지∼잠실운동장 일대를 국제업무, 마이스(MICE, 기업회의ㆍ인센티브관광ㆍ국제회의ㆍ전시회), 스포츠, 문화엔터테인먼트 등 국제교류복합지구로 조성하겠다는 밑그림을 발표했다. 특히 한전 부지에 전시ㆍ컨벤션 시설 1만5000여㎡를 확보한다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현대차가 제출한 개발구상안 역시 서울시의 이같은 계획이 상당 부분 반영돼 있는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권해윤 서울시 동남권공공개발추진단장은 "현대차와 적극 협력해 건축계획, 도시계획, 공공기여계획 등을 협의ㆍ조정하고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를 거쳐 도시관리계획을 변경한 뒤 교통영향평가, 경관ㆍ건축심의 및 건축 인ㆍ허가 절차를 밟게 된다"며 "지속가능한 개발구상안을 조속히 만들어 서울의 글로벌 도시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해 가겠다"고 말했다.
다만 서울시는 최근 한전 부지 가운데 40% 정도를 기부채납하거나 1조5000억~2조원 가량을 기부채납금으로 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 고위 관계자는 "MICE 개발 방침과 맞는다면 한전 부지는 현대차가 자유롭게 지을 수 있도록 풀어줄 계획"이라며 "다만 개발이익 등을 고려할 때 반드시 40%의 기부채납은 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현대차는 기부채납과 교통대책 등 공공기여분으로 1조원 정도를 써낸 것으로 알려졌다. 인근 도로 확장 등 시설 기여 5000억원, 주변 부족시설 지원 등 현금 5000억원 선이다.
시 관계자는 "현대차가 기반시설 기금조성 등 1조원 규모의 공공기여를 제안했지만 용도변경에 따른 가치 상승을 감안하면 부족할 수 있다"며 "연면적과 공급시설 등 형식적인 면에서는 가이드라인을 충족했지만 전체적인 규모나 높이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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