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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일본 임금인상…중소기업엔 먼 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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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일본 주요기업들이 잇달아 임금을 올리고 있지만 중소기업은 인상 대열에 동참할 엄두도 못 내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3일 보도했다.


지난해 사상 최대 순익을 기록한 도요타자동차는 전날 6년 만에 기본급을 월 2700엔 인상하기로 했다. 닛산과 혼다 역시 기본급을 각각 월 3500엔과 2200엔 인상한다고 밝혔다. 히타치·파나소닉 등 주요 전자제품 회사들도 월 기본급을 사상 최대인 2000엔 올리기로 했다. 유통업체 중에서는 편의점 체인 로손이 노조의 요구를 수용해 기본급을 월 3000엔 인상하기로 했다.

디플레이션을 탈피하려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압박 속에 대기업들이 임금 인상을 잇달아 결정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재계의 임금인상 움직임이 일부 자동차와 전자 업종의 대기업에 한정돼 파급력이 약한 상태다.


도요타와 히타치에 제품을 납품하는 금속 가공업체 세키프레스는 대기업 임금 인상 문제가 직원들에게 얼마나 예민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임금 인상 대열에는 동참할 수 없다고 밝혔다. 직원들의 임금은 매출이 증가하거나 수익성이 높아질 때 올릴 수 있는 부분인데, 현재 대기업 하청업체들은 직원 임금을 올려줄 만큼 경영 상태가 좋은 게 아니라고 하소연했다.

히타치에 너트와 볼트 류를 공급하는 아카츠공업도 직원들의 임금 인상을 결정하지 못하는 상황은 마찬가지다. 아베노믹스의 약발이 약해져 경제를 낙관할 수만 없는 상황에서 임금 인상을 결정했다가 경영 상태가 나빠지면 다시 내릴 수도 없는 노릇이기 때문이다.


일본상공회의소가 최근 3000여개 중소기업들을 상대로 임금인상 결정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5분의 1 가량만 내년까지 임금인상을 단행할 계획이 있다고 밝혔을 뿐이다.


WSJ은 중소기업들이 대기업 임금인상 대열에 동참할 수 없는 이유가 아베노믹스의 양적완화의 혜택을 중소기업들이 못 받고 있는 데에서 찾았다.


일본 정부는 수출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엔화 약세를 유도하는 쪽으로 양적완화 정책을 펴고 있는데, 이로 인해 자동차·전자제품을 수출하는 대기업들은 가격 경쟁력이 높아져 실적 개선을 만끽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대기업에 제품을 납품하는 중소 규모 하청업체들은 엔화 약세로 인한 원자재 수입 단가 상승 때문에 수익성이 나빠지는 부작용을 겪고 있다. 여기에 대기업들로부터 납품 단가 인하 압력까지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WSJ은 전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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