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완도 약산도, 청각 채취 어민들 구슬땀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4초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


“ ‘바다의 사슴뿔’ 청각채취 한창, 해독작용 및 수종치료 효과”
"비티민C, 칼슘, 인, 철분과 섬유질 풍부 빈혈과 변비에 탁월한 효능"

완도 약산도, 청각 채취 어민들 구슬땀
AD

요즘 완도 바닷가에는 ‘바다의 사슴뿔’이라 불리는 청각의 채취시기를 맞아 어민들 손놀림이 바쁘다.

21일 약산면 당목리 어민들이 이른 새벽부터 바다에 나가 청각을 채취가 한창이다.


완도의 청각 양식 어가는 총 190가구이며, 이 중 약산이 170가구(약 89%)를 차지하고 있으며, 1가구당 평균 2000만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완도의 새로운 특산품인 청각은 사슴뿔처럼 생긴 녹조식물로 바다의 수심이 얕고 파도가 많이 일지 않는 바위에서 자라며, 동의보감·본초강목 등의 고서에는 해독작용 및 수종치료에 좋은 해조류로 소개하고 있다.

완도 약산도, 청각 채취 어민들 구슬땀

비티민C, 칼슘, 인 등이 풍부하고 철분과 섬유질이 많은 청각은 어린이 성장에 좋고 빈혈과 변비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최근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실린 ‘다섯가지 해조류 에탄올 추출물의 항돌연변이 활성 및 암세포 성장억제 효과’ 라는 논문을 통해 암세포 성장억제효과와 면역기능이 있는 것으로 입증됐다.


주로 김장할 때 김장속을 버무리거나 청각냉국, 청각무침 등으로 요리되며, 효소발효액으로 만들어 마시기도 한다.

한편, 채취 초창기라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아 가격은 형성되지 않았고, 다만 작년 가격인 22,000원(1kg기준)보다 높은 25,000원선에서 판매될 것으로 보인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