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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개발 부도 고비…시행사 드림허브, 어음이자 59억 못갚아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3초

용산개발 부도 고비…시행사 드림허브, 어음이자 59억 못갚아 용산역세권개발 사업부지 전경. 단군이래 최대 개발사업이 59억원 규모의 어음 이자를 갚지 못해 첫 삽질도 못하고 최종 부도위기에 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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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창익 기자]31조원 규모의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이 어음이자 59억원을 갚지 못해 결국 최종 부도처리 위기에 놓였다. 투자 자본금 1조원이 공중분해되고 주민들은 물론 사업주체들의 맞소송과 함께 책임공방이 이어지며 사업 백지화로 인한 파장이 일파만파로 커질 전망이다. 초대형 개발사업이 무산되며 통합개발 대상인 서부이촌동 아파트 가격은 더 하락하는 등 박근혜 정부 출범 초기 부동산시장은 더욱 얼어붙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정부가 마련중인 부동산시장 정상화대책에 관심이 모아진다.


13일 용산개발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PFV에 따르면 이날 오전9시까지 지급해야 할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 만기 연장을 위한 이자 59억원을 ABCP 투자자에게 납입하지 못했다. 이에따라 유동성이 부족해진 시행사는 부도처리됐다. 시행사가 부도를 맞으면 더이상 사업을 추진할 수 없어 백지화될 수밖에 없다.

전날부터 용산개발측은 손해배상 승소금 257억원 중 코레일이 지급보증한 64억원을 대한토지신탁에서 받는 방안을 협상했으나 계약서 자구 수정 등 세부 사항에 대한 이견으로 협상이 최종 결렬됐다. 현금보유가 절대 부족한 드림허브로서는 ABCP 이자를 지급할 여력이 없어지게 된 셈이다. 31조원 규모의 부동산 개발사업이 단 50억여원을 결제하지 못해 파국을 맞게 된 셈이다.


이에따라 시행사인 드림허브가 대주주인 코레일의 반환확약을 통해 발행한 나머지 2조5000억원 규모의 어음도 연쇄부도가 불가피하게 됐다. 또 드림허브는 자본금 1조원을 날리고 청산 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보인다. 드림허브 관계자는 "부도 직후 토지 반환 작업이 진행돼 법정관리로 정상화 수순을 밟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해 청산작업으로 갈 것임을 시사했다.

앞으로 코레일은 땅값으로 받은 2조7000억원을 반환하고 철도기지창 부지를 돌려받게 된다. 이후 사업이 백지화된 상태에서 자체 개발 등을 모색할 수 있지만 경기 상황을 감안할 때 쉽지 않아 보인다. 이럴 경우 부지 매각을 통해 부채 문제를 해결하려던 코레일의 당초 계획은 물거품이 된다.


무엇보다 국가 신인도 하락이 불가피하다는 점도 막대한 손실이다. 민간 개발사업이긴 하지만 공기업인 코레일이 대주주로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 국내외 투자자들에겐 일종의 안전판으로 작용해 온 게 사실이다. 실제 푸루덴셜 등 외국계 금융기관이 주주사로 참여하고 있고, 싱가포르계 자금이 전환사채 등에 투자한 상황이다.


서부이촌동 아파트단지 입주민들이 직격탄을 맞게 됐다. 이들은 2008년 7월 통합개발 대상으로 구역지정이 되면서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아왔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 센터장은 "이미 가격 하락은 진행이 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부도 소식에 급매물이 쏟아지고 시세가 추가 하락하는 악순환 고리로 이어져 용산발 대형 악재로 비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김창익 기자 wind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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