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SNS파고든 재계 홍보맨, '첨단소통 3세대派'가 뛴다

시계아이콘01분 44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발로뛰는홍보→IMF시기 '위기'→적시적소 네트워크 형성

1세대 이순동, 최한영, 김진
2세대 정상국, 권오용, 장성지
3세대 이인용, 공영운, 이민우


SNS파고든 재계 홍보맨, '첨단소통 3세대派'가 뛴다
AD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재계의 입인 홍보에 3세대 시대가 도래했다.


홍보의 기틀을 잡았던 1세대, 위기를 새로운 도약으로 바꾼 2세대에 이어 3세대에게는 사회적 책임 등 기업의 한차원 높은 역할을 대변해야하는 숙명이 맡겨졌다.

3세대의 시작은 2세대의 퇴진으로 이뤄진다. 지난 2011년 인사 이후 2세대 홍보맨들이 대부분 경영자문 역 등으로 빠지면서 3세대 홍보 시대가 개막됐다.


지난 2011년 이후 인사에서 홍보 2세대인 정상국 전 LG 부사장, 권오용 SK PR 고문, 장성지 금호아시아나 경영고문, 김봉경 현대파텍스 사장(전 현대차 홍보 부사장), 김문현 현대중공업 인재개발원장 등이 홍보를 떠났다.


3세대는 이인용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커뮤니케이션팀 사장, 김준식 삼성전자 부사장, 김병수 두산 부사장, 공영운 현대차 전무, 유원 LG 전무, 이만우 SK 전무, 안홍진 효성 전무, 전명우 LG전자 전무, 최필규 현대그룹 상무, 정길근 CJ 상무 등이 꼽힌다.


특히 3세대는 언론인 출신들이 많은 게 특징이다. 이인용 사장(MBC), 공영운 전무(문화일보), 김병수 부사장(한겨레), 김은혜 KT 전무(MBC), 윤용철 SKT 상무 (MBC), 최필규 상무(한국경제신문), 정길근 상무(경향신문), 변형섭 오비맥주 이사(한국일보), 윤영걸 오리온 부사장(매일경제) 등이 언론에서 이적했다.


3세대의 첫 미션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 이미지' 각인이다. 3세대 홍보맨들은 자사의 사회공헌활동을 강조하고 사회 발전을 위한 활동들을 소개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 이들의 대언론활동 목표는 소속 기업을 '국민에게 사랑받는 기업'으로 인식시키는 것이다.


이는 국민의 경제민주화에 대한 욕구에 따른 것이기도 하지만 기업 총수들의 법정구속이라는 실제적인 조치가 낳은 결과다. 지난해 8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법정구속된데 이어, 올초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법정구속됐다. 홍보의 궁극적인 목표인 오너 보좌를 위해 사회적 책임이 전면에 떠오른 셈이다. 현재 한화와 SK 홍보맨들은 사회적 기업을 강조하며 기업 이미지를 개선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3세대는 전국망으로 퍼진 인터넷 및 SNS의 활성화, 모바일 뉴스 시장의 성장 등에 따라 뉴스공급망이 크게 확대된 시대다. 이에 따라 발로 뛰는 홍보는 한계에 직면한다. 가장 먼저 뉴스를 발견하고 적시적소에 등장해 펼치는 포인트 홍보가 홍보의 대세로 자리잡게 된다.


3세대에 자리를 내 준 2세대는 위기를 성공적으로 돌파해 낸 주역들이다. 1997년 외환위기를 시작으로 2008년 금융위기까지 재계는 저성장 시대를 맞았다. 무한 확장을 시도했던 기업들은 내실 다지기에 들어간다. 대량 실직 사태와 과로사 등 각종 홍보 현안들이 즐비했던 시대다. 홍보(Publicity)가 기업, 정부, 단체, 조합, 정당 등이 언론사들의 자기 조직내 유리한 보도를 이끌어내는 업무를 뜻한다고 한정한다면 이 시대 홍보는 위기를 새로운 도약으로 풀어내는 재주를 필요로 했던 시대로 풀이된다. 이때부터 홍보 2세대의 약진이 시작된다.


1세대는 기업내 홍보의 기틀을 마련한 세대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던 우리나라 기업들은 언론과 기업간의 간극 차를 실감하고 홍보실을 마련하기에 이르렀다.


이순동 전 삼성사회봉사단 사장, 최한영 현대자동차 부회장 등이 산증인으로 홍보의 기틀을 닦았다. 이밖에 김광태 삼성전자 전 전무, 이노종 SK 전 사장, 김진 두산 전 부회장 , 이용훈 로템 전 사장, 김영수 LG 스포츠단 전 사장, 최영택 코오롱 전 상무 등이 대표적인 홍보 1세대다.


홍보 1세대는 '발로 뛰는 홍보'가 특징이다. 인터넷이 대중화되기 전으로 홍보맨들은 언론과의 밀착도를 높이기 위해 발로 뛰어 다녔다. 보도자료를 들고 기자들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달렸다. 가판을 체크하기 위해 새벽녘 신문사 앞을 서성이는 것이 일이었으며 기자실에서 기자들과 친목을 다지는데 총력을 기울였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209:29
    자식 먹이고자 시도한 부업이 사기…보호망은 전혀 없었다
    자식 먹이고자 시도한 부업이 사기…보호망은 전혀 없었다

    "병원 다니는 아빠 때문에 아이들이 맛있는 걸 못 먹어서…." 지난달 14일 한 사기 피해자 커뮤니티에 올라 온 글이다. 글 게시자는 4000만원 넘는 돈을 부업 사기로 잃었다고 하소연했다. 숨어 있던 부업 사기 피해자들도 나타나 함께 울분을 토했다. "집을 부동산에 내놨어요." "삶의 여유를 위해 시도한 건데." 지난달부터 만난 부업 사기 피해자들도 비슷한 상황에 놓여있었다. 아이 학원비에 보태고자, 부족한 월급을 메우고자

  • 25.12.0206:30
    "부끄러워서 가족들한테 말도 못 해"…전문가들이 말하는 부업사기 대처법 ⑤
    "부끄러워서 가족들한테 말도 못 해"…전문가들이 말하는 부업사기 대처법 ⑤

    편집자주부업인구 65만명 시대, 생계에 보태려고 부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부업으로 둔갑한 사기에 빠져 희망을 잃고 있다. 부업 사기는 국가와 플랫폼의 감시망을 교묘히 피해 많은 피해자를 양산 중이다. 아시아경제는 부업 사기의 확산과 피해자의 고통을 따라가 보려고 한다. 전문가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확산하는 부업 사기를 두고 플랫폼들이 사회적 책임을 갖고 게시물에 사기 위험을 경고하는 문구를 추가

  • 25.12.0112:44
    부업도 보이스피싱 아냐? "대가성 있으면 포함 안돼"
    부업도 보이스피싱 아냐? "대가성 있으면 포함 안돼"

    법 허점 악용한 범죄 점점 늘어"팀 미션 사기 등 부업 사기는 투자·일반 사기에 해당한다는 이유로 구제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업 사기도 명확히 전기통신금융사기(보이스피싱)의 한 유형이고 피해자는 구제 대상에 포함되도록 제도가 개선돼야 합니다."(올해 11월6일 오OO씨의 국민동의 청원 내용) 보이스피싱 방지 및 피해 복구를 위해 마련된 법이 정작 부업 사기 등 온라인 사기에는 속수무책인 상황이 반복되

  • 25.12.0112:44
    의지할 곳 없는 부업 피해자들…결국 회복 포기
    의지할 곳 없는 부업 피해자들…결국 회복 포기

    편집자주부업인구 65만명 시대, 생계에 보태려고 부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부업으로 둔갑한 사기에 빠져 희망을 잃고 있다. 부업 사기는 국가와 플랫폼의 감시망을 교묘히 피해 많은 피해자들을 양산 중이다. 아시아경제는 부업 사기의 확산과 피해자의 고통을 따라가보려고 한다. 나날이 진화하는 범죄, 미진한 경찰 수사에 피해자들 선택권 사라져 조모씨(33·여)는 지난 5월6일 여행사 부업 사기로 2100만원을 잃었다. 사기를 신

  • 25.12.0111:55
    SNS 속 '100% 수익 보장'은 '100% 잃는 도박'
    SNS 속 '100% 수익 보장'은 '100% 잃는 도박'

    편집자주부업인구 65만명 시대, 생계에 보태려고 부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부업으로 둔갑한 사기에 빠져 희망을 잃고 있다. 부업 사기는 국가와 플랫폼의 감시망을 교묘히 피해 많은 피해자들을 양산 중이다. 아시아경제는 부업 사기의 확산과 피해자의 고통을 따라가보려고 한다. 기자가 직접 문의해보니"안녕하세요, 부업에 관심 있나요?" 지난달 28일 본지 기자의 카카오톡으로 한 연락이 왔다.기자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스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 25.11.1809:52
    홍장원 "거의 마무리 국면…안타깝기도"
    홍장원 "거의 마무리 국면…안타깝기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마예나 PD 지난 7월 내란특검팀에 의해 재구속된 윤석열 전 대통령은 한동안 법정에 출석하지 않았다. 특검의 구인 시도에도 강하게 버티며 16차례 정도 출석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윤 전 대통령의 태도가 변한 것은 곽종근 전 육군 특수전사령관이 증인으로 나온 지난달 30일 이후이다. 윤 전 대통령은 법정에 나와 직접

  • 25.11.0614:16
    김준일 "윤, 여론·재판에서 모두 망했다" VS 강전애 "윤, 피고인으로서 계산된 발언"
    김준일 "윤, 여론·재판에서 모두 망했다" VS 강전애 "윤, 피고인으로서 계산된 발언"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1월 5일) 소종섭 : 이 얘기부터 좀 해볼까요? 윤석열 전 대통령 얘기, 최근 계속해서 보도가 좀 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군의 날 행사 마치고 나서 장군들과 관저에서 폭탄주를 돌렸다, 그 과정에서 또 여러 가지 얘기를 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강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