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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집 키웠지만 수입車에 치였다" 작년 국산차 성적표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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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 첫 800만대 판매…베스트셀링 모델은 반토막

"몸집 키웠지만 수입車에 치였다" 작년 국산차 성적표보니... 2013년형 아반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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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좀처럼 쉽지 않다. 내수부진과 수입차 공세라는 거대한 파도를 만난 국산차 브랜드들의 2012년 성적표 이야기다.

사상 최초로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생산 및 판매량이 800만대를 넘어서는 등 몸집은 커졌지만, '베스트셀링 모델'로 꼽히는 10만대 클럽 가입차량은 반토막났고 업체별 '자존심'으로 평가되는 플래그십 세단은 고급 수입차들에 밀려 좀처럼 기를 펴지 못했다.


대대적으로 '국민차 띄우기' 프로젝트에 나섰던 현대차 아반떼는 내수 시장 1위자리를 차지했지만, 사상 최초 밀리언셀러라는 당초 목표는 추후로 미뤄야만 했다. 다만 기아차 K3 등 신차들과 부분변경 등 부활카드로 출시된 르노삼성의 뉴SM5 등은 당초 기대를 만족시키는 성적표를 거머쥐었다.

3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완성차 5개사(현대ㆍ기아ㆍ한국GMㆍ르노삼성ㆍ쌍용)는 국내외 시장에서 총 819만8365대를 판매했다. 이는 사상 최대규모로 전년(775만9296대) 대비 5.7% 증가한 수치다. 수출은 679만52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8% 늘었지만, 내수 판매는 140만3165대로 4.2% 줄었다. 사상 최대 생산실적을 달성했으나 경기 침체로 자동차 수요가 줄고 수입차 공세가 거세지며 내수 시장 성적표에는 비상등이 켜졌다는 평가다.


먼저 연간 10만대 이상 팔리는 국산차 모델은 2011년 4개에서 2012년 2개로 '반토막'났다. 이른바 '10만대 클럽'에 속한 국산차 모델은 2010년 이전까지만해도 5~6종에 달했으나 최근 들어 매년 줄어드는 추세다. 지난해 '10만대 클럽'에 이름을 올린 차량은 아반떼와 쏘나타 등 2개에 불과하다. 그랜저와 기아차 모닝은 각각 17.7%, 14.7% 줄어든 8만8520대, 9만4190대에 그치며 '10만대 클럽'에서 미끄러졌다.


업계 관계자는 "그랜저는 3000만~4000만원대 수입차가 쏟아지며 가격경쟁력이 떨어졌고, 모닝은 같은 회사에서 내놓은 경차급 신차 레이, 한국GM 쉐보레 스파크와 고객층이 겹치며 판매량이 줄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그나마 10만대 클럽 수성에 성공한 아반떼와 쏘나타도 연간 판매량이 각각 15%, 0.1% 감소했다.


각사 자존심으로 평가되는 플래그십 세단도 좀처럼 힘을 쓰지 못했다. 과거 에쿠스가 독주하던 1억원대 플래그십 시장에 수입차 브랜드들이 집중 공세를 펼쳤기 때문이다.


기아차가 야심차게 선보인 K9은 출시 직후 1500대를 판매했지만 통상 '신차효과' 기간으로 평가되는 3개월여 후에는 800대, 700대, 500대, 400대선까지 떨어졌다.


현대차 에쿠스 또한 지난해 12월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선보이기 전까지 부진을 나타냈다. 지난해 1~11월 에쿠스의 총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무려 30% 감소했고, 페이스리프트 모델 출시 직전인 11월 판매량은 390대선으로 연초 대비 60% 가량 급감했다. 한국GM의 알페온 역시 연간 판매량이 7008대에 그치며 전년 대비 30% 이상 마이너스 성장했다.


이 기간 경쟁 차종으로 꼽히는 BMW 7시리즈, 벤츠 S클래스, 아우디 A8, 렉서스 LS 등의 판매량은 소폭 늘거나 2~3% 감소하는 데 그쳐 대형 고급차 수요 상당 부분이 수입차로 넘어갔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현대차 아반떼는 전년 대비 10만대 이상 늘어난 86만2000대로 2012년 최다판매 차종에 오르며 전차종 1위에 등극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내수 시장에서도 11만1290대를 판매하며 전사적인 '국민차' 프로젝트에 걸맞게끔 판매 1위 자리를 차지했다. 다만 야심차게 추진한 국산차 최초 연간 글로벌 판매 100만대 돌파라는 밀리언셀러 등극의 꿈은 추후로 미루게 돼 아쉬움을 남긴다.


극심한 내수 판매부진으로 임원이 교체되고,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등 진통을 겪었던 르노삼성자동차는 부활의 신호탄을 쐈다. 주력 차종인 SM5 디자인을 변경한 뒤 밀려드는 주문으로 10개월만에 잔업을 재개했다. 뉴SM5 출시 전 SM5의 내수 시장 월 판매량은 지난해 8월 1943대까지 떨어졌지만 같은해 12월에는 3902대까지 올라 연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또한 기아차 신차인 K3와 현대차 신형싼타페 등은 내수 부진에도 신차 효과를 누린 모델들로 꼽힌다. 신형싼타페는 출시 다음달인 6월에는 SUV로는 드물게 1만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고, 지난해 누계 실적 또한 전년 대비 160% 이상 늘어난 6만8382대를 기록했다. K3는 지난해 연간 판매목표인 1만9000대를 이미 11월에 넘어섰고, 12월까지 총 2만5000대를 판매돼 인기를 누리고 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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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07.12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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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美 양당제에 도전장 내민 머스크…아메리카당 성공할까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돌연 제3당 창당을 선언하며 미국 정계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머스크는 지난 5일 '아메리카당(America Party)' 창당을 발표하고 6일 당국에 신고했다고 주장했지만, 구체적인 당 운영 계획이나 정책 방향은 여전히 베일에 싸여 있다. 이번 창당 선언은 머스크가 정부효율부 수장직을 사임하고 테슬라 경영에 전념하겠다고 밝힌 지 한 달여 만에 나온 것이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특히 트

  • 25.07.1010:12
    한동훈, 전당대회 출마할까…강전애 "나온다" VS 김준일 "안 나온다"
    한동훈, 전당대회 출마할까…강전애 "나온다" VS 김준일 "안 나온다"

    강전애 국민의힘 대변인과 김준일 시사평론가가 7월 9일 아시아경제 'AK라디오'에 출연해 각종 이슈에 대해 생생토크했다. 김준일 평론가는 "한동훈 전 대표가 당 대표 선거에 안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보았지만, 강전애 대변인은 "결국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준일 : 한동훈 대표는 안 나올 가능성이 좀 더 크다. 여러 사람 만나면서 의견을 청취하는데 한 7 대 3 정도로 나가지 말라고 얘기하고 있다. 그런데 본인은 굉장

  • 25.07.2108:00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2108:00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교통이 사교육을 흡수했다면 '역방향 설계'로 분산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자본과 인구가 밀집된 지역 중심으로 교통 설계를 짜왔던 과거와 달리 '교통 분산'과 '균형'에 초점을 맞춰 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개정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대표적인 교통 격차 해소 시도로 꼽힌다. 2007년 제정한 이 법은 특별시·광역시 중심의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국

  • 25.07.2108:00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 학원은 고사 직전입니다." 이유원 한국학원연합회장은 "교통이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월성 사교육'은 수도권에 몰렸다"고 했다. 최근 서울 성북구 보문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 회장은 "지방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여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모든 탓을 '교통'으로만 돌릴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향해 뻗은 철도망이 지방 아이들을 블랙

  • 25.07.1408:00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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