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은행권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아파트 집단중도금 대출서류 임의수정. 상편에서 알아봤듯 집단대출 시스템 자체가 서류를 임의로 수정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은행 직원들도 고객이 연락이 닿지 않는다는 이유, 담당자가 바뀌었다는 이유, 대출실행 기한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이유 등으로 관행처럼 서류를 임의로 수정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뾰족한 방법은 없는 걸까.
우선 은행들은 집단대출 서류를 접수한 영업점과 대출을 실행하는 센터를 최대한 분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입을 모은다.
영업점에서 대출서류를 받으면 이를 스캔해 전산화하고, 대출이 실행될 때에는 영업점 직원과는 분리된 대출실행센터에서 전산화 된 서류를 토대로 대출금을 지급하는 것. 이 센터에서는 향후 영업점으로부터 넘겨받은 실제 서류와 전산화된(스캔된 처음서류) 서류를 대조해 대출조건이 바뀌지 않았는지, 서명이 동일한지 등도 확인하는 의무를 맡게 된다.
고객들 또한 대출서류에 좀 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조언도 나온다.
사실 부동산 시장이 호황기일 때에는 집단대출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다. 분양가보다 입주 시점의 주택가격이 올라 있었기 때문. 입주 시점에 주택을 팔면 그간 냈던 은행이자는 물론이고 이득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부동산 시장이 불황을 맞자, 분양가보다 입주 시점의 가격이 뚝 떨어졌다. 이자는 커녕 만기가 다가오는 중도금 대출도 갚지 못할 지경이 됐다. 상황이 이렇게 변하자 대출서류를 한 번 더 살피게 됐고, 이로 인해 은행이 임의로 서류를 수정한 것도 발견하게 된 것.
한 은행 영업점 직원은 "중도금 대출을 받은 고객에게 설명을 드리려 해도 '알아서 해 달라'고 직원에게 위임하는 경우가 많다"며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고객들이 완벽하게 이해해야만 대출단계를 넘길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아예 중도금 대출도 일반 대출과 마찬가지로 영업점에서 일대일로 상담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기도 한다.
하지만 아직 대규모 아파트 단지의 고객을 잡으려는 은행들이 있어 집단대출은 당분간 유지될 방침이다. 결국 집단대출이 유지되는 한, 은행은 내부감사를 좀 더 철저히, 고객은 서류를 꼼꼼히 살피는 것이 최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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